기사입력시간 15.08.11 04:45최종 업데이트 15.08.11 07:48

제보

리베이트 정말 안주나요?

"상위 제약사도 여전…음성화됐을 뿐"

"CP는 면피 수단일 뿐 윤리경영 요원"



제약업계가 리베이트 근절을 선포한지(2014년 7월 23일) 1년.
 
리베이트 관련 의혹과 논란은 줄지 않고 있다. 
 
더욱 음성화된 방식으로 횡행하고 있다는 의혹이 여전하다.
 
최근 본지는 국내 한 제약사가 대형 거래처에 현금 20%를 선지원하는 방식으로 리베이트를 뿌리고 있다는 제보 편지를 받았다.  
 
영업본부장이 직접 선지원 거래처를 돌며 처방액의 20%를 병·의원에 준다는 내용이다.
 
그러면서 팀장들은 선지원 거래처가 늘지 않는다고 영업사원을 추궁한다는 것. 
 
100여명의 의사가 경찰에 소환된 파마킹 사건 역시 해당 제약사가 2014년 5월까지 리베이트를 뿌렸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 회사 김모 대표가 수십억원을 복리후생비, 차량유지비, 수선비 등으로 허위 기장하는 방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후, 의사 수 백여명에게 리베이트를 지급했다는 것.
 
다국적 제약사 A영업사원은 "전보다 음성화 됐을 뿐 리베이트는 여전하다"면서 "대형 제약사는 상품권이나 물품 제공 방식으로, 중소제약사는 현금 지원의 방식을 쓰면서 리베이트를 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그는 "한 메이저 회사는 최근 상급종병에 제네릭을 코드사냥 했다. 자사 제품 랜딩 조건으로 6개월간 100대 100, 6개월 후 2년까지 처방액의 20%의 리베이트를 제공키로 한 것"이라며 "또 다른 메이저 제약사 역시 처방액의 20% 내에서 영업 담당자가 자유롭게 리베이트를 주고 있다"고 전했다. 
 
상위 제약사도 이런 상황인데, 브랜드 파워가 약한 중소 제약사들이 리베이트 없이 영업한다는 것은 무리라는 지적이다. 
 
국내 제약사에 다니는 B영업사원은 "다 똑같은 제네릭인데 리베이트 없이 어떻게 영업하겠는가. 영업사원과의 친화만으로는 한달에 천만원 씩 처방하기 힘들다"고 하소연했다.
 
그는 "한 제약사는 병원 앞 떡복이 가게에 100만원을 미리 결제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건 소프트한 사례이고, 현금, 카드깡 등의 리베이트는 지금도 상당히 많다"고 덧붙였다. 
 
의료진 역시 검은 돈의 왕래가 여전히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경기도의 내과 개원의는 "중소 제약사들은 현금 지원을 약속하고, 대형 제약사는 상품권이나 물건 구입 등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경기도 요양병원의 봉직의는 "제약사가 회식 지원을 계속 하고 있다. 또 휴지, A4 종이 등 물품 지원 등을 해주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CP는 면피용?
 
제약사들이 리베이트 근절을 선언하며 도입한 CP(Compliance Program,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도 제약사가 최선을 다해 윤리경영에 동참했다는 면피용으로 악용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CP는 제약사가 윤리경영을 위해 마련한 내부 지침이다. 공정거래위원회 및 한국제약협회의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제약사가 영업 활동의 범위 등을 정한다.

그러나 상기 제보에서 제보자는 회사가 CP 교육에서 영업사원에게 위장 영수증을 작성케 하는 등 악용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국내 제약사 B영업사원은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으로 CP를 악용하는 회사가 많다"면서 "물론 엄격하게 운영하는 회사도 있지만 중소제약사의 CP는 많은 경우 회사가 윤리경영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면피용 수단"이라고 꼬집었다.

#리베이트 # 제약 # 영업사원 # 메디게이트뉴스

송연주 기자 (yjsong@medigatenews.com)열심히 하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