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5.07.15 14:03최종 업데이트 15.07.15 14:03

제보

심평원,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포털 본격 가동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보건의료 공공데이터 개발포털을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심사평가원의 보유 빅데이터는 의료기관, 제약회사 등 보건의료산업분야 및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유관기관에서 다양한 경로로 수집한 의료분야 공공데이터(약 2조 8879억건, 약 192TB)다.
 
개방범위는 '진료정보' 등 7개 분야 18개 DB와 함께 2007년부터 누적된 약 3258억 여건에 달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모두 개방한다.
 
개방하는 주요메뉴는 △진료내역 및 의료자원정보 △환자데이터셋 등 공공데이터와 Open API(개방형 환경)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데이터 △빅데이터센터 이용 및 관리를 위한 의료빅데이터 △진료정보‧의약품‧청구경향‧의료자원 등 약 200여개의 카테고리별 의료통계 정보를 OLAP 및 SAS 등을 통해 구현한 시각화 자료는 물론, 통계분석 기능 등을 서비스 한다.

공공데이터 목록은 안면마비 환자수 등 총 62건으로, 심사평가원의 보유정보를 서비스 개발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병원·약국 찾기 정보 등 총 9개의 Open API(개방형 환경) 목록을 개발자에게 제공한다.
 
아울러 민간 및 공공부분의 산업체, 학교, 연구기관 관계자들은 직접방문 또는 원격 접속해 심사평가원이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진료정보 및 의료자원 등의 의료빅데이터에 대한 맞춤형 통계분석 패키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의료통계정보는 △진료행위와 다빈도 질병통계 등 진료정보 27종 △소재지별 요양기관과 약국 처방 조제 등의 의약품 통계 14종 △연령별 수진자와 주요 질병 등의 의료이용 통계 11종 △건강상태 지표와 보건의료 자원 등의 OECD 통계 8종 △그 밖에 심사청구현황과 의료급여 심사통계 등 49종이 있다.
 
한편, 보건의료빅데이터시스템 핵심비전으로 '국민 개개인 맞춤형 서비스'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빅데이터센터 마스터플랜' 수립·추진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심사평가원은 지난 1년간의 '보건의료빅데이터센터' 운영 경험을 토대로 패러다임을 전환해 '일방향 정보제공 장소'에서 'New-idea 실현 공간'으로 기능을 확대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

#심사평가원 # 보건의료 공공데이터 개발포털 # 메디게이트뉴스

송연주 기자 (yjsong@medigatenews.com)열심히 하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