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8.08 07:54최종 업데이트 21.08.09 21:51

제보

파업 1년 지났지만 여전한 관심…대전협 회장 후보자 구비대위·신비대위로 격돌

주예찬 "의협 대의원회 활동해 회무 부족 아냐" vs 여한솔 "파업 철회 주장은 의협의 합의로 전공의 보호 의도였을 뿐"

대한전공의협의회-메디게이트뉴스  제25기 대한전공의협의회장 선거 후보자 토론회

제25기 대한전공의협의회장 당선의 주인공은 누가 될까. 대한전공의협의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메디게이트뉴스가 8월 7일 오후 1시 30분 공동으로 주최한 회장 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 기호 1번 주예찬 후보(건양대병원 비뇨의학과 레지던트 2년차)와 기호 2번 여한솔 후보(이대목동병원 응급의학과 레지던트 3년차)가 각자의 주장을 펼치며 격돌했다. 대전협 회장 선거는 오는 9일부터 13일까지 1만2000여명의 회원이 참여하는 온라인 투표로 진행되며, 당선인은 13일 오후 7시쯤 발표될 예정이다.  

"강력 파업도 불사하겠다" 전공의협의회장 후보자들, 전공의 권익 보호에 한목소리
②파업 1년 지났지만 여전한 관심…대전협 회장 후보자 구비대위·신비대위로 격돌
③주예찬 "PA 반대 전에 전공의 업무 과부하 해결해야" vs 여한솔 "원칙적으로 불법 의료행위 UA 반대해야"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대한전공의협의회장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에게 공통질문으로 파업 이후 1년 기간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와 박지현 전 회장, 한재민 현 회장 회무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 또한 개별 질문으로 기호 1번 주예찬 후보에게는 회무 경험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 물었고 여한솔 후보에게는 지난해 파업 철회를 주장했던 이유에 대해 질문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장 선거 후보자 기호 2번 여한솔 후보 

기호 2번 여한솔 후보는 파업 철회 주장을 한 이유는 박지현 회장 문제가 아닌 의협 최대집 전 회장의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여 후보는 “박지현 회장은 의대생 시절부터 알고 있던 사이다. 의대생과 전공의, 의료계 현장에 대해 가장 먼저 걱정하고 힘쓰고 애쓰는 분이었다”라며 “박지현 회장이 있었기 때문에 작년 파업이 출발할 수 있었고 뜨거운 여름에도 하나로 뭉칠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고 말했다.  

여 후보는 “한재민 회장 집행부가 인준이 되는 시간이 8개월정도 됐다. 대의원들과 소통이 원활하지 않았고 대전협 회무를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이들이 회장, 부회장 등 집행부로 설정됐다. 현 집행부의 회무가 올바르게 진행되지 않았다고 하는데도 회무에 대한 추진 능력이 아쉽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여 후보는 “파업 철회를 주장했다는데 대해 많은 분들이 실망하고 아쉬워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의협 최대집 회장과 집행부가 9월 4일 오전에 졸속적으로 합의한데 대해 전공의협의회가 이의를 제기했지만 돌아온 답변은 없었다”라고 밝혔다. 

여 후보는 “파업을 구비대위에서 신비대위로 넘어가는 것에 대해서는 파업 지속을 해야 하는 것이 신비대위였다, 하지만 의협이 파업을 중단하고 전공의 파업을 지속하면 형사상 책임을 보증할 수 없다"라며 "전공의들은 보호받아야 하는 존재이고 교수들, 선배의사들, 그리고 의협이 지켜야 한다. 파업 철회는 이 부분을 지켜야 한다는 데 있다. 전공의가 총알받이가 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강조했다. 
  
여 후보는 주 후보 등으로부터 전공의 투쟁기금에 대해 문제제기를 받은데 대해서도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여 후보는 “구비대위에서 신비대위로 넘어갈 때 기금 문제로 한창 시끄러웠다”라며 “의협 감사를 통해 기금 사용에 문제되는 게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 선배 의사들이 보낸 돈은 전공의들의 투쟁 기금으로만 써야 하다 보니 하나도 쓰지 않았다. 하지만 거짓 루머 때문에 전공의사회가 사분오열됐다"고 지적했다. 

여 후보는 “젊은 전공의사회가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불법이 자행되고 불법을 묵인하고 용인하고 있어야 한다"라며 “PA뿐만 아니라 올바르지 못한 수련환경 개선에 대해서는 반드시 변화를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장 후보자 기호 1번 주예찬 후보 

기호 1번 주예찬 후보는 “이전까지 대전협이란 자체가 회자되진 않았고 지난해 단체행동을 기점으로 대전협에 관심을 가진 전공의들이 많아졌다”라며 “대의원들이 핸드폰도 갖고 들어가지 못하는 밀실 행동으로 파업을 중단하게 됐다고 생각한다. 박지현 회장에게 파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했던 여 후보가 대전협 회무를 이어갈 수 있을지 의문이다”라고 말했다.  

주 후보는 “한재민 회장 집행부에 잠깐 참여했다가 그만뒀는데 의견을 내도 묵살되곤 했기 때문이다”라며 “한재민 회장이 특별히 잘한 것은 없다. 동시에 하지만 한 회장은 박지현 전 회장처럼 다된 밥에 재를 뿌리는 행동은 안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했다. 

주 후보는 회무 부족이라는 지적에 대해 “대전협 집행부에서 일을 하지 않았다고 회무 경험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회무를 파악하는 데 대해서는 의견이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서지 않았을 뿐이다”라고 밝혔다. 

주 후보는 “파업 이후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에서 일하면서 의무분과 홍보위원회와 대의원회 개혁 TFT에서 참여했고, 회무를 어느 정도 터득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회무 부족은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라며 “전공의 회원들이 언사에 대해 지적한 부분은 있지만, 이전에는 평전공의이기 때문이었고 공인으로서의 자세는 충분히 알고 있다”고 답했다. 
 
주 후보는 전 박지현 회장과 법적 절차에 있다고 밝혔다. 박지현 전 회장이 허위 사실 유포 등 3가지 정보통신법 위반과 업무방해로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주 후보는 “유튜버 크로커다일에 관련 영상을 부탁을 했다는 등과 관련해 7월 5일에 경찰 조사를 받았고 결과가 나오면 이야기하겠다”라며 “그때는 불만이 있었지만 현 전공의들도 불만이 많아서 허세를 부렸다는 것이지, 혐의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주 후보는 “하고 싶은 것들이 많고 정부나 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많다. 이를 위해 꿈만 꾸면 안되고 현실화해야 한다”라며 "전공의 노조를 통해 수련환경 개선부터 현실화하겠다고 생각한다. 나머지는 따라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