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8.31 12:19최종 업데이트 20.08.31 12:34

제보

복지부, 전공의들에 공개토론회 제안 "의대정원 증원·공공의대 정책 사회적 논의하자"

3차 업무개시명령 비수도권 10개 병원에 발령...의사 국시도 예정대로 진행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보건복지부가 전공의들의 파업 강행에 대해 의대정원 증원, 공공의대 등의 정책에 대한 공개토론회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복지부는 의대생들의 의사 국가고시 거부와 관련해서도 국시를 예정대로 진행할 방침이고 최대한 많은 학생들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31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현재 공공의대 등 정부정책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수 차례 밝혔음에도 SNS 등을 통해 악의적 정보와 거짓말들이 횡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총괄반장은 "복지부는 정책 공개토론회를 개최할 의향이 있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다"라며 "토론회를 통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사회적 논의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복지부는 30일 전공의들이 파업을 유지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서도 납득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윤 총괄반장은 "전공의들은 진료를 거부하는 이유로 정책 결정과정에서 의료전문가가 존중받는 환경이 필요하다는 점을 들고 있다"며 "그러나 이 같은 이유가 국민의 안전을 침해하면서까지 주장할 수 있는 것인지 납득하기 어렵다. (파업이 지속되려면) 납득할 수 있는 이유가 제시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오늘부터 비수도권 응급실과 중환자실 10개소에 대해 3차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한다"며 "집단 진료 거부에 따라 중환자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상급종합병원에 대해 중증환자 필수진료 재조정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9월 1일부터 진행될 예정인 의사 국시와 관련해 이후 대비책은 아직 생각하고 있지 않다. 다만 의대생들이 개별적인 자유 의사에 따라 시험을 취소한 것인지 확인해 최대한 많은 의대생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연락이 닿지 않는 의대생들도 많은데 이들에 대한 대처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