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 정책 수립시 일반 국민들의 의견을 듣기위해 ‘건강보험 국민참여위원회’에 참여할 국민위원을 7월 7일까지 모집한다.
건강보험 국민참여위원회는 보험료 부담의 주체이자 정책의 대상자인 일반 국민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2012년에 도입돼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국민위원은 일반 국민의 대표로서 건강보험 원리 및 재정 현황, 제도 개선 사항 등 회의 주제와 관련된 사전 설명을 들은 후, 개인의 경험, 생각 등을 서로 공유하고, 자유로운 토론을 진행하게 된다.
국민위원은 건강보험 정책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적의 만 19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참여 할 수 있으며, 무작위 추첨을 통해 최종 90명을 선발한다. 이번에 선발되는 위원은 향후 2년간 국민위원으로 활동하며, 매 회의 개최시 마다 30명씩 번갈아 가며 참여하게 된다.
국민위원 신청은 건보공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 팩스, 우편으로도 제출 가능하다.
최종 선발 결과는 7월 중에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고, 선발자에게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건보공단 고객센터, 급여보장실로 문의하면 된다.
건보공단 급여보장실 관계자는 “앞으로도 건강보험 정책 제도 개선 과정에서 일반 국민들의 의사를 반영해 사회적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절차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보기(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