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6.22 15:45최종 업데이트 20.06.22 15:45

제보

“공공의료체계 강화 위해 지역의사·간호사 필요“

서울의대 김윤 교수, “지역의사 정원 한시적으로 증원해 필수의료 분야 배치”

사진: 김윤 서울대 의료관리학과 교수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공공의료체계를 확충해 감염병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지역의사·간호사 제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윤 서울대 의료관리학과 교수는 22일 더불어민주당 김성주·남인순·최혜영 의원, 정의당 배진교 의원, 등의 주최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공공의료체계 강화 방안 토론회’에서 발제자료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 교수는 지역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지역 의사·간호사 제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역 불균형 해소와 필수인력 확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의과대학에 지역의사 정원을 한시적으로 증원해 필수의료 분야에 배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는 별도 지역의사 전형으로 선발하고 사회경제적 배경, 인성 등을 고려해 균형적으로 선발해야 하며 대학 교육·수련 교육 비용 등을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전문의 수련 후 일정 기간 해당지역 필수의료분야에 근무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간호대의 경우도 수도권 간호대 입학정원을 한시적으로 증원하고 도립대 간호학과 신설, 지역간호사 제도 도입 방안을 제안했다.

김 교수는 “공공의료 강화를 통한 지역의료체계 구축이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윤 교수 # 공공의료 # 지역의사제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