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10.29 16:51최종 업데이트 18.10.29 16:51

제보

치협·한의협·간협, “의사 중심 만성질환관리사업, 근본적 한계 있다”

"의사만이 아닌 다양한 직군 참여 보장해야”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의사 중심의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에 근본적 한계가 있다며 다양한 직군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대한한의사협회·대한간호협회는 29일 공동성명서를 통해 현재 정부가 진행 중인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에 치과계와 한의계, 간호계의 참여 확대를 촉구했다.

문재인 정부는 ‘동네의원 중심 만성질환관리사업’을 국정과제에 포함하고 포괄적인 서비스 모델 개발을 추진해왔다. 현재 해당 시범사업을 진행할 추진단과 추진위원회를 구성,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하지만 문제는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이 의사 중심으로 지나치게 편중돼 흘러가고 있어 국민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라고 강조했다. 포괄적인 만성질환 관리를 위해 다양한 보건의료 직역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의사 중심으로는 만성질환관리 시스템을 구축·운영하는데 근본적 한계가 있다”라며 “정부가 의사 중심으로 수년간 진행했던 당뇨와 고혈압 등록관리 사업이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음으로써 명확히 드러난 바 있다”고 주장했다.

치협, 한의협, 간협은 성공적인 만성질환관리사업을 위해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추진위원회 확대 개편 △타 보건의료인 참여 모델 등 다양한 모형 검토 등을 요청했다.

이들은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이 성공적으로 연착할 수 있도록 이미 만반의 준비가 돼 있음을 밝히며 합리적이고 타당한 주장이 관철되는 그 날까지 강력히 투쟁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만성질환관리사업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