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9.10.16 11:51최종 업데이트 19.10.16 11:51

제보

한올바이오파마, 'HL036' 임상 결과 미국안과학회서 구두 발표

연구책임자인 게일 토르킬드센 박사 구두발표 및 패널토론 진행

토르킬드센 박사가 미국안과학회서 'HL036' 임상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한올바이오파마가 대웅제약과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안구건조증 치료신약 ‘HL036 (성분명: Tanfanercept)’의 임상시험(VELOS-1 Study) 결과를 미국안과학회(AAO 2019)에서 구두 발표했다고 16일 밝혔다.

AAO는 전세계 3만 2000여명의 안과 전문의가 멤버로 가입돼 있는 미국 내 가장 큰 안과학회로 올해 연례학회는 12~15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렸다. AAO는 사전에 제출된 임상시험 결과를 심사해 대상자를 선정하고 학회기간 동안 구두발표 및 패널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HL036의 임상결과는 14일 오후 2시(현지시간) Original Paper 세션에서 구두 발표됐으며 발표 이후 안과전문가들로 구성된 패널들과의 질의응답을 진행함으로써 임상시험에서 확인된 HL036의 효능과 안전성을 안과전문의들에게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발표와 패널토론은 HL036 연구책임자인 안과전문의 토르킬드센 박사가 직접 진행했다.

HL036 임상 2상 시험(VELOS-1 Study)은 지난해 미국에서 150명의 안구건조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임상 결과에서 HL036 점안액은 객관적인 안구건조증 징후(안구표면손상)와 주관적 증상(안구불편감) 모두에서 위약 보다 빠르게 개선시켜 주는 것이 확인됐다.

이와 함께 안구건조증 환자들이 갖는 작열감(burning), 따끔거림(stinging), 통증(pain) 등 주된 증상도 개선시켰으며 점안 직후의 안구 불편감이 인공눈물과 유사한 수준으로 기존 제품 대비 편안하고 이물감 없는 우수한 투약 편의성을 나타냈다.

토르킬드센 박사는 "지난 15년간 다수의 안구건조증 임상 연구를 수행한 경험에 의하면 안구건조증은 환자 별로 징후(Sign)와 증상(Symptom)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복잡 질환이기 때문에 임상 2상 수준의 소규모 임상시험에서 두 가지 지표가 동시에 개선되는 효과가 확인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며 "그런 점에서 본 연구에서 확인된 HL036의 징후와 증상 개선효과는 인상적이었으며 안구의 염증을 빠르게 억제하는 HL036의 약리적 효과가 잘 입증된 연구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올바이오파마 안혜경 바이오연구센터장은 "HL036은 이번에 발표된 미국 임상 2상 결과와 최근 완료된 중국 임상 2상 시험을 통해 안구건조증 치료 신약으로서의 높은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효과적인 치료제가 부족한 안구건조증 영역에서 효능과 안전성이 뛰어난 최초의 바이오의약품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