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4.27 09:21최종 업데이트 20.04.27 10:05

제보

"포스트 코로나19, 제약바이오 성공하려면 규제 혁신 불가피"

제약바이오협회 정책보고서 발간, 제약 자국화 기반 유지 위한 대정부 건의도 포함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COVID-19) 대유행 이후 안정적인 보건의료체계 구축과 제약바이오 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규제 혁신이 절실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제약바이오산업 특집으로 마련한 KPBMA 브리프(Brief) 제20호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정책보고서는 ▲코로나19 이후 한국제약바이오산업의 선택 ▲제약바이오 육성과 민·관의 역할 ▲제약바이오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 ▲산업 동향 및 이슈 ▲KPBMA 플라자 등으로 구성했다.

'제약바이오 강국으로 가는 길'을 주제로 특별 기고한 송시영 국가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 추진위원장(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은 코로나19에 전 세계가 대처하고 있는 현 상황을 짚어보고, 질병에서 비롯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제약바이오산업 본연의 가치를 조명했다.

송 위원장은 "글로벌 제약바이오산업계가 코로나19는 물론 암, 만성질환, 급성 감염병 등에 대항해 치열한 경쟁중인 만큼 세계에서 인정받는 결과물만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 산업계는 미충족 수요(unmet need)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야 하며, 정부는 의·산·학·연 네트워크 생태계를 조성하는 동시에 산업 지휘 체계를 하나로 모으는 ‘콘트롤타워’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휘체계의 분산은 연구의 시작점인 대학과 출연연구소 등에도 영향을 미쳐 연구비 확보를 위해 인위적이고 한시적인 융합만 유도할 수 있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할 근본적인 융합생태계를 마련하지 못한다는 이유에서다. 

국민 건강을 위한 안정적인 백신 주권 확보와 지속가능한 건강보험과 제약바이오산업의 조화가 필요하다는 진단도 나왔다. 

이경호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바이오팀 PL은 "발생가능한 감염병에 대해 정부 주도의 펀드를 만들어 백신을 공동 개발하고, 개발 성공 후에는 가치를 보전하는 한편, 백신을 비축하는 방안을 고민해 감염병 대유행에 준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변영식 법무법인 광장 수석전문위원은 '건강보험과 산업육성 공존의 해법'을 통해 "기술 수출에서 한 단계 나아가 R&D, 임상, 혁신 신약 허가와 글로벌 마케팅을 아우르는 신약의 전주기 개발이 완성되도록 정부가 정책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약바이오산업계의 글로벌 진출 문제도 짚었다. 우정훈 BW 바이오메드 LLC 대표는 ‘K-Pharma, Post-Covid 19 글로벌 성공전략’을 주제로 한 원고에서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세계화를 위해 근거리 생태계를 현실화하고, 글로벌 가치 공유, 거대 정부의 역할 확대 등의 관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는 기업 규모와 상관없이 해외에 직접 지사를 설립해 글로벌 생태계에 자리를 잡고, 이를 활용한 지속적인 현지 기업들과 연계를 통해 긴밀하고 장기간의 기술이전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우 대표는 "민간기업의 힘으로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 정부가 그 어느 때보다 지속적이고 전략적으로 산업계를 지원해야 할 때"라고 당부했다.

이 밖에도 ▲미국·일본의 사례와 시사점(박예지 전국경제인연합회 산업전략팀 책임연구원) ▲신약개발과 정부의 효율적 투자전략(김태억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사업본부장) ▲현장에서 본 신약개발 성공의 열쇠(최성구 일동제약 연구소장) ▲데이터3법 통과와 산업 활성화 방안(권헌영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중국 디지털헬스케어 정책의 시사점(차경민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 선임연구원) ▲글로벌 경쟁력 향상의 선결과제, 윤리경영(조석제 일동제약 전무) ▲글로벌 제약바이오산업 전망(박승민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홍보조사팀 ST) ▲국회 입법 동향(박지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비서실장) 등을 수록해 제약바이오산업의 국내외 현안과 과제를 제시했으며, 정부·산업계의 긴밀한 협력과 지원을 통해 코로나19 국난 극복에 나서야 한다는 협회의 대정부 건의문도 포함됐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