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2.12 13:47최종 업데이트 20.02.12 13:47

제보

"공보의 1명이 24시간 온콜 대기"...'신종 코로나' 방역 현장, 인력 문제 성토

민주당 '신종 코로나 대책 특위' 간담회 개최..."공보의·간호사 등 인력 수급 시급"

더불어민주당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회는 12일 오전 국회 본청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방역 현장 의견청취 간담회'를 개최했다.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해 최일선에서 근무하고 있는 공중보건의사, 간호사 인력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회는 12일 오전 국회 본청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방역 현장 의견청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방역 현장 관계자들은 감염병 사태에 제대로 대응하기 위해 인력 수급 문제를 손봐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공보의 인력 문제 여전...티오 배치 기능 개선해야

조중현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확산 방지를 위해 공중보건의사들이 최일선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여전히 인력 문제가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조중현 회장은 “현장에 근무하는 공중보건의사들이 최일선으로 나가있는 곳은 인천공항·김해공항 등 검역소, 각 시도 역학조사관, 선별진료소로 나눌 수 있다”며 “결국 인력 문제가 가장 크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하나의 예시로 광역시의 경우 한 명의 공중보건의사가 배치돼 24시간 온콜(On-Call) 대기를 계속했다. 현재는 추가 인력 차출로 패턴근무제를 적용해 현장이 나아졌다하지만 해당 공중보건의사는 4월까지 혼자 광역시 전체를 담당할 여력이 될지 걱정이 많았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인력의) 빠른 차출과 유연한 대응에 감사하지만 아직 인력 문제가 존재한다”며 “장단기적 대책을 나눠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조 회장은 장기적인 측면에서 공중보건의사 티오 배치 기능을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조 회장은 “장기적으로 매 4월마다 신규 공중보건의사가 들어오고 복무를 완료한 공보의들이 제대하면서 3월에 새롭게 티오가 배치된다. 하지만 40여년간 공중보건의사 체제가 운영돼왔음에도 티오 배치에 현장의 의견을 반영할 수 없었다”고 토로했다.

조 회장은 “(공중보건의사 인력이) 불필요하게 배치된 지역도 있고 불필요한 기능을 맡고 있는 곳도 있다”며 “공중보건의사 티오 배치 기능을 개편할 필요가 있다. 관련 부처와 적극적 논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건소장·간호사도 ‘인력 확충’ 한 목소리

간담회에 참석한 허목 전국보건소장협의회 회장과 신경림 대한간호협회 회장도 인력 확보 필요성을 강조했다.

허목 회장은 “국가적 의료재난 상태에서 보건소가 책임 회피를 하지는 않겠지만 감염병 사태를 겪으며 굉장히 힘들다”며 “20일 이후 하루도 퇴근한 적이 없다. 보건소에 대한 종합적 대책 필요하다”고 토로했다.

허 회장은 “메르스 사태를 겪으며 각 보건소별로 (감염병 대응을 위해) 2명의 인력이 책정됐지만 일선 지역구청에서 받아가 버리는 경우가 있다”며 “감염병 투입을 위해 보낸 인력조차 구청에서 받아가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선별진료소도 질병본부관리 홈페이지 등에 나와있는 만큼 실제로 가동되는 곳은 많지 않다. 보건소가 대부분의 역할을 하고 있다”며 “군 단위 보건소는 병원이 없기 때문에 선별진료소가 전혀 없다. 이 부분에 대응하려면 재정과 인력이 투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경림 대한간호협회 회장도 “이러한 바이러스 문제는 주기적으로 생길 것이다. 의료 재난 대응을 위한 상시 간호사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며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간호사를 외부에서 뽑지 않아도 내부에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 회장은 “사회적 낙인 등 간호사들이 개인적으로 경험해야 하는 문제도 심각하다”며 “환자 돌봄에 대한 보상이 간호사에게 직접 갈 수 있는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 더불어민주당 # 공중보건의사 # 간호사 # 보건소장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