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2.24 13:17최종 업데이트 20.02.24 13:17

제보

바른의료연구소가 정부에 제안한 방역 대책 세가지 "방역 실패 인정하고 전면 재수정해야"

첫째 중국 입국자 차단, 둘째 적극적 진단과 치료 중심 수정, 셋째 치료제 공급 사활

바른의료연구소는 24일 “정부는 코로나19 방역 실패를 인정하고 국민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 의료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방역 대책을 전면 재수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첫째, 지금이라도 중국으로부터의 모든 입국자를 차단해야  둘째, 방역 실패를 인정하고, 격리와 차단 중심에서 적극적인 진단과 치료 중심으로 방역 대책을 즉각 수정해야 한다. 셋째, 정부는 현재까지 효과가 검증된 치료제들의 원활한 공급과 치료 전략 수립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코로나19 확산의 파국적 결과를 일으킨 책임은 초기 방역 대책을 제대로 세우지 못한 정부에 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질병이 걷잡을 수 없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지만 정부는 아직도 안이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소는 “이미 1달여 전부터 의료계에서 중국인 및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를 막아야한다고 경고했다. 그럼에도 정부는 전문가들의 말을 무시하고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를 막지 않았다”라며 "정부는 질병 발생 상황이 종식되지 않았음에도 확진자 발생이 약간의 소강상태를 보이자, 마치 조기 종식된 것 마냥 국민들에게 일상생활과 종교 활동을 포함한 단체 활동을 권유했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코로나19는 결코 감기처럼 경한 질환이라고 말할 수 없다. 감염자의 상당수에서 폐렴 및 급성호흡부전까지 일으킬 수 있는 심각한 병이다. 코로나19가 사망률이 낮다고 안심해서도 안 되는 이유는 질병의 위험도를 사망률만 가지고 판단해서는 곤란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바이러스 폐렴이 발생하게 되면 후유증 없이 호전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급성호흡부전까지 진행되어 폐에 회복될 수 없는 후유증이 남아 평생을 고통에 시달리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국민들에게 과도한 공포를 심어주는 것은 안 되지만, 별 것 아닌 질병처럼 생각하게 만드는 것은 치료시기를 놓치게 만들 수 있어 더 위험하다”고 했다. 

연구소는 “정부가 연구소의 이런 권고안을 무시하고 지금처럼 안이한 대응을 지속한다면 코로나19 사태는 대한민국 건국 이래 가장 참혹한 결과를 만들어낸 재난으로 기록될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금이라도 중국으로부터의 모든 입국자를 차단해야 

연구소는 “중국에서 코로나19가 확산돼가는 초기에 국경을 봉쇄하고 중국인 입국을 적극적으로 막았던 국가들은 현재 추가 발생자가 0에 수렴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인 입국을 허용한 일본과 대한민국은 급속도로 감염자 수가 증가하며 국민들은 공포에 떨고 있고, 국가 경제는 휘청이고 있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정부는 지금이라도 근본적인 질병 확산의 원인인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을 우선적으로 막은 이후 국내 방역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만약 이렇게 하지 않으면 그 어떤 방역 대책도 무의미하다. 대한민국은 돌이킬 수 없는 재난 상황을 맞게 되면서 국민들의 고귀한 생명이 희생될 것”으로 우려했다. 

이어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보다 우선하는 가치는 없음을 명심하고, 지금이라도 중국으로부터의 모든 입국자를 차단해야 한다”고 했다.

격리와 차단 중심에서 적극적인 진단과 치료 중심으로 방역 대책 수정해야

연구소는 “현재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및 사망자 발생 추이는 한 달전 중국의 추이와 거의 일치한다. 결국 국내에서 수만명의 감염자가 발생할 것이라는 뜻이다. 접촉자나 의심자까지 합하면 거의 전 국민이 격리 및 감시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소는 “이런 질병 급속 확산 상황에서는 현재의 격리 및 차단 중심의 방역 대책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 확진자의 동선을 공개하고 접촉자를 자가 격리하면서 환자들은 더욱 움츠러들고 있고, 자신의 증상을 과소평가하면서 치료시기를 놓치고 있다”라며 “제한된 선별진료소에 환자들이 몰리면서 제대로 검사 및 진단이 되지 않아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다른 호흡기 질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소는 “짧은 시간에 환자가 폭증한 대구 경북 지역은 마치 중국 우한시처럼 확진 환자들도 음압 병상이 없어 입원치료를 받지 못하고 집에서 대기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중증 환자 치료를 전담할 상급종합병원들이 잇따라 폐쇄되고 의료진들의 공백이 생기면서 중증 질환자들의 생명도 위협받고 있다”라고 했다. 

연구소는 “방역 대책을 격리와 차단 중심에서 적극적인 진단과 치료 중심으로 바꿔야 한다. 당연히 확진 환자의 격리 치료와 의심 환자의 자가격리 및 감시 등은 이뤄져야 한다. 다만 지금처럼 환자의 동선에 포함된다고 해서 마구 공개하면서 여러 시설이나 의료기관들을 폐쇄시키는 것은 의학적으로 맞지도 않고, 오히려 공포심만 자극한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정부는 의료기관의 일부를 호흡기 환자 거점병원으로 지정해 호흡기 환자의 동선을 일반 의료기관과 분리해야 한다. 이곳에서 적극적으로 진단 및 처방이 가능하도록 지침을 수정하고, 질병의 경중을 따져 병원 입원과 외래 치료 대상을 구분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모든 의료기관에 보호 장구를 지원해야하며, 이번 사태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의원급 의료기관과 중소병원 등에 적극적인 재정 지원을 해서 의료 인프라가 무너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상적으로 코로나19가 강하게 의심되면 선제적으로 약제를 처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효과가 검증된 치료제 원활한 공급과 치료 전략 수립에 사활 걸어야 

연구소는 “2009년 대유행했던 신종플루 사태가 많은 감염자를 만들었으나 비교적 큰 사회적 파장 없이 해결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타미플루라는 치료제와 뒤이어 개발된 백신에 의해 질병의 치료와 예방이 가능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19는 신종 감염병이므로 확립된 치료제도 없고 백신은 당연히 개발되지 않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효과 있는 약제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미국에서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되었던 렘데시비르(Remdesivir)를 코로나19 환자에게 투여한 결과 치료 효과가 증명됐고 일본에서 최초 신종플루 치료제로 개발됐던 아비간(Favipiravir)을 시험 투약한 결과 경증 환자의 증상 악화나 무증상 감염자의 증상 발현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국내에서도 치료에 이용되고 있는 에이즈 치료제 로피나비어/리토나비어(Lopinavir/Ritonavir)와 항말라리아 약제로 알려진 하이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도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소는 “중증 환자 치료에 우선적으로 사용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렘데시비르는 국내에 아예 없는 약물이다. 경증 및 무증상 환자에게 효과가 있어 일본에서 대량 생산에 들어간 아비간 역시 국내에서는 상용화 되지 않는 약물이면서 에볼라 치료 목적으로 극소량만 보관하고 있는 약제”라고 밝혔다. 이어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로피나비어/리토나비어는 부작용이나 약가 등의 문제 때문에 경증 환자에게 쉽게 사용하기 힘든 약제라는 점도 문제인데다가 환자가 폭증하면 원활한 약품 수급도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소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의 행정력과 외교력이 이 문제 해결에 집중돼야 한다. 미국, 일본 등 국제사회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고 재정을 투여해야 하며, 희귀 및 긴급 의약품 관련 규제를 선택적으로 완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치료 전략을 수립하고 약품을 원활하게 공급하여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 거점 의료기관에서 국민들을 적극적으로 진단 및 치료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지금의 재난적인 상황이 조기에 수습될 수 있다"라며 "어느 정도 확실한 치료약과 치료 전략이 있다는 사실을 국민들에게 홍보해 국민들이 질병으로 인한 공포에서 벗어나야만 정상적인 경제 활동이 가능해지고 국가 운영이 정상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