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3.23 15:39최종 업데이트 20.03.23 15:39

제보

큐리언트, 이종 독감백신 접종으로도 항 바이러스 면역 증대 효과 확인

Q601 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광범위 백신 개발 가능성 열어

큐리언트가 이종 독감백신 접종으로도 항 바이러스 면역 증대 효과를 확인했다.

큐리언트는 현재 개발 중인 후보물질 중 이종백식 접종으로도 항바이러스 면역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물질 Q601을 발굴해 동물 실험을 통해 그 효과를 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일반 A형 독감(H1N1) 백신투약 후 조류독감(H5N1) 바이러스 감염 시 대부분 생쥐가 사망한 반면 Q601로 명명된 이 물질을 경구 투약 후 일반 A형 독감 백신을 접종받은 생쥐는 조류독감에 대한 면역이 증대되어 생존률이 90% 이상으로 급격히 증가하는 효과를 보였다.

매년 전세계 독감 유행 예측을 통해 독감 백신의 선 생산이 이루어 지지만 예측이 빗나갔을 경우 백신 효과가 제한적으로 나타나 많은 환자들의 발생하고 사망하는 현상이 종종 일어나는 상황에서 이번 발견과 같이 이종백신 접종으로도 효과를 보일 수 있다면 바이러스의 대유행을 막을 수 있다.

현재 독감바이러스(Influenza virus)를 통해 확인된 Q601의 효과는 현재 유행 중인 코로나19(Covid19)에도 적용 가능하며 특히 향후 코로나19의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했을 시에도 기존에 개발된 백신을 통해 항바이러스 면역을 유도할 수 있다.

큐리언트 관계자는 "백신개발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여는 Q601의 개발을 추진하고 국내외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업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앞으로의 대유행에 대비하는 광범위 백신이 개발될 수 있도록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