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10.25 14:52최종 업데이트 20.10.25 15:23

제보

최대집 회장" 10월 28일까지 의대생 국시 문제 해결하지 않으면 특단의 대책 마련"

"남은 임기 6개월 최대 현안...범의료계 투쟁위원회로 정부·여당에 협상·투쟁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25일 “정부는 의대생들의 의사 국시 미응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0월 28일 수요일까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29일부터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스위스그랜드호텔서울에서 열린 제72차 정기대의원총회 인사말을 통해 내년 4월 말까지 남은 임기 6개월동안 의대생 국시 문제와 의정협의체가 가장 중요한 현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 회장은 “의료계는 일선에서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면서 많은 희생과 손실을 감내해가며 헌신해왔다”라며 “그러나 정부가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4대악 의료정책을 의료계와 상의 없이 독단적으로 밀어붙이기 시작하면서 코로나 전사에 이어 의료투사로 거듭나게 됐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전공의, 전임의, 교수, 개원의, 의대생 등 의료계 전 직역이 연대해 총파업 투쟁을 단행해 우리의 강경한 의지를 분명하게 표출했다. 많은 국민들께서 공감과 응원을 보내주셨고 정부 실정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높아졌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에 따라 공공의대 신설과 의대정원 확대 등 관련 정책의 중단 및 원점 재논의, 코로나19 관련 의료인 보호 및 의료기관 지원책 마련, 그리고 의료계의 숙원인 필수의료, 의료전달체계, 전공의수련환경 개선 등을 의제로 하는 의정협의체 구성 등을 명문화한 합의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이어 “이제 확대 강화로 재편된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범투위)가 중심이 돼 합의사항의 이행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범투위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아줘야 할 때”라고 했다.

최 회장은 남은 임기동안 최대 현안인 의대생들의 국시 응시문제, 의정협의체 운영 등을 비롯해 당장 시급한 회무들이 순조롭게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범투위가 협상과 투쟁에 있어 선제적으로 정부여당을 리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최 회장은 “우선 필수의료 수가 정상화를 위한 발판 마련을 하겠다. 필수의료 진료과를 살리는 실질적 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동료의사가 부당하게 구속돼 있지만, 이 문제의 근본적 해결책으로 의료분쟁특례법이 국회에서 발의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최 회장은 “의사면허관리제도의 개선을 위한 면허관리원을 출범해 독립적이고 엄정한 전문기구로서 면허관리의 질을 높여나가겠다”라며 “거대 여당에서 불합리하고 부당한 각종 법안들을 집중 투하하듯 발의하고 있지만, 올바른 의료의 시각에서 우리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강력히 표명해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야 할 것 없이 작금의 대한민국 의료가 기형적이며, 하루빨리 정상화돼야 한다는 점을 인지할 수 있도록 설득해나가겠다. 국민들이 납득하도록 알려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