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1.20 16:20최종 업데이트 21.01.20 16:20

제보

정부, 올 3월 코로나19 3분 진단키트 개발…상반기 치료제 개발도 예정

타액만으로 감염여부 진단 가능, 무증상 감염 전파 차단…나파모스타트‧카모스타트 2종 치료제 유력 후보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A씨는 선별진료소에서 타액만으로도 바로 진단이 가능한 반도체 진단키트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기존과 달리 현장에서 신속진단키트로 검사해 3분만에 음성판정을 받고 홀가분하게 돌아갈 수 있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향후 반도체 진단키트와 치료제로 새로운 차원의 방역 구현하겠다"며 2021년 핵심 추진과제를 20일 밝혔다. 

이번 과제에 포함된 핵심 내용은 코로나19 진단키트와 백신‧치료제 개발이다. 과기정통부는 오는 3월 타액 만으로 3분 내에 감염여부를 진단하는 코로나19 반도체 진단키트 개발과 승인을 신청해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나설 방침이다. 

이를 통해 과기정통부는 현장 진단검사 의료인력 부담 완화와 진단검사 비용 절감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즉 3분 진단키트로 선제적 방역·진단을 추진하고, 무증상 감염자의 조용한 전파를 차단하겠다는 심산이다.

또한 올해 상반기 내로 약물재창출을 통해 발굴한 치료제 후보 중 임상 2상이 완료된 국내 치료제를 보건복지부 등과 협업해 의료현장에 신속히 적용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치료제 후보 중 우력한 약물은 나파모스타트와 카모스타트다. 

아울러  우리 기술로 개발 중인 백신에 대해 전임상, 해외 임상 등 맞춤형 지원을 통해 개발을 조속히 끝낸다는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를 중심으로 전임상, 해외임상 등을 지속 지원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기반 마련을 위해 2021년 하반기까지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도 설립되고 4월부터는 모듈형 음압병실의 시범운영이 시작된다. 

모듈형 음압병실은 5일 만에 4개 병실과 지원 시설을 설치할 수 있고, 15분 만에 추가 병실 설치가 가능하다. 

바이오 산업에 대한 지원도 늘어난다. 신약은 2021년부터 9년동안 22조원이 투자되고 의료기기는 1조 2000억원, 재생의료는 6000억원이 집중 지원된다. 또한 산재된 연구 데이터를 통합 수집하고 제공하는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도 구축될 예정이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