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7.05 08:20최종 업데이트 21.07.05 10:25

제보

[슬립테크] 2021 대한민국 꿀잠 프로젝트, 수면산업박람회 7월 8~10일 코엑스 개최

수면산업협회·메디씨앤씨 주최..."인생의 3분의 1이 잠,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이 숙면을 취할 때까지"


‘2021 대한민국 꿀잠 프로젝트, 국제수면산업박람회-슬립테크2021(SleepTech2021)‘이 올해 2회를 맞아 오는 7월 8일(목)~10일(토)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3층)에서 개최된다. 

‘슬립테크2021’은 국민들에게 수면건강의 중요성을 일깨워 수면장애를 하나의 질환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날로 성장하는 수면산업 성장에 일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박람회는 한국수면산업협회와 대한민국 최대 의사 포털 메디게이트를 운영하는 메디씨앤씨가 주최하고 메디게이트뉴스와 팀마이스가 주관한다.

국내 수면산업은 2012년 5000억원에서 2019년 3조원을 넘어서면서 7년 만에 무려 6배나 성장했다. 세계적으로 수면산업이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르면서 침대와 베개 같은 전통적인 소비재 외에 의료와 제약·바이오 분야는 물론 뷰티, IT기술이 접목된 제품까지 전 산업 분야에 걸쳐 '수면’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동시에 수면장애를 겪는 환자들도 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9년 ‘수면장애’ 질환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한 환자는 전년 대비 13% 증가한 64만명으로 집계됐다. 2018년 7월 수면다원검사가 건강보험 적용이 시작되면서 수면장애로 병의원을 찾는 환자들이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이번 행사는 수면건강 1대1 상담 외에 대국민 수면건강 특별강연, 슬립테크 토크콘서트, 수면 아이디어 공모전, 수면다원검사 상담, 구독자 43만 숙면 유튜버 브레이너제이와 함께 하는 이벤트 등으로 이뤄진다. 3일 간 선착순 입장하는 500명씩 1500명에게는 정관장 수면영양제를 선물로 증정한다. 수면건강 특별강연 21개에 각각 선착순으로 입장하는 5명에게는 바디프랜드의 미니안마기를 선물로 증정하고 추첨을 통해 정관장 수면영양제와 슬리핑보틀 수면개선음료도 증정한다. 

코로나19 상황에서 방역도 철저히 이뤄진다. 행사장 입구 초입부터 직원들이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전문 경비요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관람객에게 일일이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 각 강연 참석자는 일정한 거리두기를 유지한다. 

메디씨앤씨(MEDIC&C) 관계자는 "인생의 3분의 1을 잠을 잘 정도로 수면은 인생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이제는 그냥 자는 것이 아니라 숙면을 취하는 것이 특히 강조되고 있다"라며 "메디씨앤씨는 전시회를 바탕으로 학계, 산업계와 함께 노력해 모든 국민들이 숙면을 취할 때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슬립테크2021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이나 기관, 사전등록을 원하는 참관객은 슬립테크 사무국 홈페이지(http://www.sleep-tech.co.kr/)를 참고하면 된다.  

대한수면의학회 1대1 수면건강 전문의 상담 
슬립테크2021 대한수면의학회 건강상담부스에 참여하는 오성민·최재원·조철현·전세현·서완석·윤호경 교수.

이번 전시회 기간 동안 대한수면의학회 수면건강상담 부스에서 무료로 건강 상담을 받을 수 있다. 3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선착순으로 예약 가능하며, 한 시간에 5~6명씩 수면장애와 불면증에 대한 건강상담이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7월 8일은 서울탑클래스 정신건강의학과 오성민 원장(전 동국대병원 교수)와 노원을지병원 최재원 교수가 상담을 진행하고 9일은 세종충남대병원 조철현 교수와 고려대병원 전세현 교수가 참여한다. 마지막 날인 10일은 고려대병원 윤호경 교수와 영남대병원 서완석 교수가 건강상담 부스 주치의로 참여할 예정이다. 

수면 관련 4개 학회 21개 수면건강 특별세미나 

슬립테크 기간동안 수면과 관련한 학회 4곳 대한수면의학회·대한수면학회·대한수면연구학회·대한수면호흡학회 특별세미나 21개를 진행한다. 강의와 함께 Q&A를 통해 수면 건강에 대한 궁금증 해소에 나선다.  

첫 날인 7월 8일 열리는 대한수면의학회 특별세미나는 오전 11시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김석주 교수가 '지나친 낮 시간 졸음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이어 오후 1시 30분부터 코슬립수면의원 신홍범 원장이 '무시하고 넘어가면 독이 되는 코골이'를 주제로 수면무호흡증과 치매 예방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공유한다. 가천의대 길병원 강승걸 교수는 오후 2시 20분부터 '밤 만 되면 다리가 불편해지는 이유와 해결법'을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다른 질병으로 오인하거나 간과하기 쉬운 하지불안증후군에 대한 최신 지견과 진단, 치료 방안 등을 알기 쉽게 전달할 예정이다. 서울대병원 이유진 교수는 같은 날 오후 3시 10분부터 '건강하게 장수하는 수면'을 주제로 불면증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해법을 공유할 예정이며, 고대안암병원 이헌정 교수는 오후 4시부터 '생체시계만 알면 누구나 푹 잘 수 있다'를 주제로 불면증을 해결하는 '미라클모닝'의 비법을 제시할 계획이다. 

슬립테크2021 둘째 날인 7월 9일에는 대한수면학회 특별세미나가 진행된다. 가톨릭관동의대 국제성모병원 신경과 김혜윤 교수는 오전 11시 '청소년의 잠과 뇌, 그리고 학습'을 주제로 학업 스트레스로 잠 못드는 청소년들의 수면 질 문제를 재조명하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할 예정이다. 강동경희대병원 신경과 신원철 교수는 11시 20분부터 '치매를 예방하는 수면습관'을 주제로 최신 지견을 설명할 예정이다. 

연세대 치과병원 구강내과 김성택 교수는 오후 1시 30분부터 '우리 아이의 심한 이갈이 이야기'를 주제로, 오후 1시 50분부터 차의대 분당차병원 신경과 신정원 교수는 '수면 중 잠꼬대와 다리경련,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주제로 각각 강연에 나선다. 수면 중 발생되는 다양한 증상들이 수면 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 적절한 치료 방안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어 오후 2시 20분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석훈 교수가 '수면제, 안전하게 사용하기'를 주제로, 수면제 처방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적정 사용을 통한 빠른 치료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오후 2시 40분부터 성신여대 심리학과 서수연 교수가 '약 없이 해결하는 불면증'을 주제로 수면제 처방 전 또는 수면제와 병행해 치료 효과를 높이는 인지행동치료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다.

같은 날 오후 3시 10분부터 원주세브란스병원 호흡기내과 김상하 교수가 '수면호흡장애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강연에 나서며, 오후 3시 30분 의정부을지대병원 비뇨기과 이중식 교수가 '야간 빈뇨의 원인과 치료'를 주제로 수면을 방해하는 질환에 대한 설명과 해결 방안을 공유한다. 이어 오후 4시부터 순천향대부천병원 이비인후과 최지호 교수가 '우리 남편 심한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건강보험으로 수면검사 진단 받기'를 주제로, 오후 4시 20분부터 성빈센트병원 이비인후과 박찬순 교수가 '나, 가족, 사회 모두를 건강하게 해주는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주제로 수면무호흡증의 대표적인 치료방안을 소개한다.
 
슬립테크 2021 마지막 날인 7월 10일에는 대한수면연구학회와 대한수면호흡학회의 특별세미나가 열린다. 10일 수면연구학회 특별세미나에서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신경과 임희진 교수가 오전 10시 30분부터 '야행성이 나쁜건가요?'를 주제로 수면패턴을 통한 일주기 리듬장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이어 오전 11시 20분부터 충남대병원 신경과 김대영 교수가 '자도자도 늘 피곤하신가요?'를 주제로 주간 졸림증을 유발하는 기면증과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진단법과 치료법을 설명하고, 오후 1시 30분부터 경희대병원 신경과 황경진 교수가 'TV를 켜 놓고 자도 될까요?'를 주제로 불면증에 대한 A부터 Z까지 모든 정보를 낱낱이 파헤친다.

같은 날 오후 2시 20분부터는 대한수면호흡학회의 특별세미나가 열린다. 오후 2시 20분 분당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정훈 교수가 '디지털 슬립 테크놀로지:미래 수면클리닉(Digital sleep technology: future sleep clinic)'을 주제로 강연에 나서며, 오후 3시 10분부터 신촌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조형주 교수가 '잠 못 이루는 현대인'을 주제로 수면무호흡증의 문제점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간단한 조기 진단법을 소개한다. 오후 4시부터는 보아스이비인후과 오재국 원장이 수면다원검사를 통한 수면무호흡증의 진단과 치료법에 대한 최신 지견을 강연할 예정이다. 

IT가 수면산업의 미래...슬립테크 토크콘서트 

슬립테크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인 슬립테크 토크콘서트도 마련된다. 슬립테크는 전통적인 침대, 베개 등에서 벗어나 IT기술이 수면산업의 미래를 견인할 것으로 보고 슬립테크 스타트업 기업들의 정보를 한데 모아 투자자와 각 기업들간의 교류가 활발해질 수 있도록 마련했다. 

수면 측정, 수면 개선, 수면 치료 등 3가지 분류로 나눈 가운데, 진행은 전 레즈메드코리아 한국지사장인 멕헬스케어 황대웅 본부장이 맡았다. 

수면 측정은 에이슬립 이동헌 대표가 무선 접촉식 기반의 수면 상태를 측정하는 기술과 회사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한다. 이원오엠에스 남형호 대표는 침대 센서를 이용한 수면 상태 측정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수면 개선에서는 바디프랜드 조영훈 실장(이비인후과 전문의)이 안마의자에서 벗어나 숙면을 위한 회사의 다양한 기술을 소개한다. 몽가타 정태현 대표는 숙면 환경을 위한 움직이는 침대 스웨이베드 기술을 소개한다. 닉스 김동신 대표는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수면 유도 제품의 원리와 기술을 소개한다.  

수면 치료에서는 아워랩 신현우 대표(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가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는 구강내장치를 선보인다. 웰트 강성지 대표(의사)와 에임메드 신재원 대표(가정의학과 전문의)는 불면증 디지털 치료제를 소개한다. 

숙면 아이디어 본선 진출 10팀 선발 

톡톡 튀는 아이디어들이 쏟아진 가운데 슬립테크 2021 국제수면산업박람회 아이디어 공모전 본선에 진출할 팀들이 추려졌다. 예선을 통과한 10개 팀은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열리는 '슬립테크 2021' 박람회에 부스를 설치하고 본인들의 아이디어를 홍보할 기회를 갖게 된다. 박람회 기간 중 전문위원들의 심사를 거쳐 대상부터 꿀잠상까지 수상팀들이 결정될 예정이며 총 상금 규모는 1000만원이다.

남궁 진 씨는 ‘메모리폼 풍선형 맞춤베개’로 예선을 통과했다. 메모리폼 베개 하단에 5분할된 풍선을 통해 미세한 높이 조절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개인별 맞춤 베개 사용을 가능케 한다는 아이디어다.

마이구미팀은 조명 커버인 ‘인더 클라우드’ 아이디어로 본선 진출에 성공했다. 원격 조종을 통해 천장 조명을 원하는 각도별로 가릴 수 있게 해 꿀잠에 도움을 준다는 발상이다.

꿀잠히어로팀은 ‘versatile mood light’로 예선 통과의 기쁨을 누렸다. 움직임 센서, 수면 패턴 분석, 영유아 수면 녹화 등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다목적 무드등이다.

이기용 씨는 ‘빛가림 베개’로 본선 진출팀들과 수상을 놓고 겨루게 됐다. 빛과 소리를 차단해주는 이글루나 돔 형태의 베개에 IoT 기능을 결합해 숙면을 돕는 제품이다.

시너지팀은 ‘good night, good day’라는 수면 보조 패치로 예선의 치열한 경쟁을 뚫었다. 숙면에 도움이 되는 감태 추출물 및 라벤더·캐모마일향을 이용한 마이크로니들 패치를 자기 전 귀 뒤에 부착하는 방식이다.

슬리핑 가이즈팀은 무선 충전기와 수면등, 델타파 스피커가 결합된 ‘슬리핑 톤’이라는 제품으로 예선을 통과했다. 스마트폰을 무선 충전 패드 위에 놓고 뚜껑을 덮어야 기능이 작동토록 한 게 특징이다.

K4팀은 ‘나만의 아지트 ON, 오늘 하루 OFF’로 본선에 진출했다. 아무 걱정이 없던 어린시절을 떠올릴 수 있는 나만의 아지트 패키지 등을 통해 숙면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호관대 SSMA팀은 ‘객실 수면환경 조절 시스템’ 아이디어로 주목을 받았다. 기상청 빅데이터와 IoT 기술을 이용한 객실 환경 조절 시스템을 호텔에 도입해 고객들의 숙면을 위한 최적 환경을 조성한다는 아이디어다.

꽉Java팀은 ‘자라 치약 세트’로 박람회에서 아이디어를 홍보할 기회를 갖게 됐다. 수면에 도움이 되는 흑하랑, 들깻잎 성분으로 치약 세트를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한방이죠팀은 ‘바람 솔솔, 잠이 솔솔’이라는 빅데이터 기반 침대로 본선 진출에 성공했다.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온도 유지를 위해 온도 센서, 송풍 팬 등을 활용하는 방식이다.

숙면 유튜버 브레이너 제이와 함께 하는 초청·경품 이벤트 

구독자 43만명의 숙면 유튜버 브레이너제이와 함께 하는 무료 이벤트도 진행된다. 구독자 중 신청자에게는 무료초청권 300명을 지급하고 수면건강 상담도 하루에 6명씩 18명에게 우선 예약권을 지급한다. 

브레이너제이 구독자에 한해 각 부스에서 정관장 수면영양제(1000개) 또는 수면리듬개선 음료 슬리핑보틀 100개를 경품으로 증정한다. 

구독자 할인 이벤트도 진행된다. 씨제이엔이치앤비(닥터코숨)는 구독자에게 체험킷(숙면보조밴드) 오리지널, 프로를 무상 증정한다. 부스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 현장판매가격에서 추가 50% 할인 판매한다. 

제레마는 코골이 개선용 스마트 베개 30% 할인가 구매 시, 사은품(베개커버) 추가 증정한다. 

브이티코퍼레이션은 바딥슬립 제품 구매 시, 최대 30% 할인에서 5% 추가 할인한다. 또한 구독자에 한해 1명을 추첨해 신라스테이 디럭스 룸 숙박권을 증정한다.  
 

#수면박람회 # 슬립테크 # 대한민국꿀잠프로젝트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