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3.11 18:29최종 업데이트 24.03.11 18:29

제보

상계백병원 교수들, 집단행동 가능성 시사…"정부 변화 없으면 중대 결단"

강압∙협박 중단하고 대화 나서야…전공의 사직∙의대생 유급으로 인한 의료공백, 10년 뒤까지 후유증 남길 것

상계백병원 전경. 사진=상계백병원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인제대 상계백병원 교수들이 전공의, 학생들에 대한 불이익과 처벌이 이뤄질 경우 집단행동 가능성을 시사했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정부의 일방적 의료정책으로 빚어진 전공의 사직 및 의대생 휴학에 대한 성명서’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이번부터 의료계는 필수의료와 지역의료의 문제에 대해 수 차례 의료정책 개선을 요청해 왔으나 정부는 전문가의 의견을 철저히 외면하고 선심성 정책만을 남발해 현재의 의료사태를 유발했다”며 “그럼에도 의사 수를 늘리면 저절로 해결될 것이란 논리만 내세우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2000명 의대정원 증원이 필요하다는 데에 대한 납득할 수 있는 근거 자료도 제시하지 못하면서 교육을 담당하는 의대의 시설이나 인력도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당장 2025년 입시에서 현재 의대정원의 65%에 해당하는 2000명을 증원하겠다는 무책임한 주장을 지속하고 있다”고 했다.
 
비대위는 또 “의료계는 환자 곁을 묵묵히 지키면서 힘든 수련을 받고 있는 전공의와 필수의료를 담당하는 의료진들에 대한 처우 개선과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정책 시행을 위한 장기적 로드맵이 필요하단 문제 해결방법을 정부에 수 차례 제시했다”며 “하지만 정부는 의대증원 및 현실에 맞지 않는 필수의료 패키지만 고집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정부가 먼저 강압이나 협박을 중단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협의하는 자세를 보일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무리한 졸속 정책의 추진으로 인한 부작용을 돌이킬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전공의 대량 사직과 의대생 유급으로 인한 대한민국 의료 공백은 향후 5~10년 동안 후유증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교수들은 힘든 진료환경에서도 여전히 환자들의 진료와 치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 정책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전공의들과 학생들에게 일방적인 불이익과 처벌로만 일관한다면 교수들도 중대 결단을 할 수밖에 없다”고 천명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