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5.06 18:32최종 업데이트 20.05.06 18:32

제보

"코로나19 백신 지원단 '지속성'이 이슈..계속돼야만 K-바이오 성공"

연세대 성백린 교수 "10년 단위 백신실용화사업단처럼 코로나백신단도 장기적으로 이어져야"

  사진 = 연세대 성백린 교수 KHC 코로나 온라인 컨퍼런스 갈무리.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COVID19)의 빠른 진단키트 상용화로 'K-방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대유행이 종식되더라도 백신 개발·상용화 역시 적극적인 지원이 이어져야만 'K-바이오'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연세대학교 생명공학과 성백린 교수(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지원단 백신분과장)는 '감염병 시대의 뉴노멀: 포스트 코로나,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 2020 대한병원협회(KHC) 코로나19 특별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이 같은 전략을 발표했다.

범정부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은 백신 5대 강국 실현을 위해 오는 7월부터 총 10년간 국고 2151억원을 투입한 백신 이노베이션 프로젝트(V.I.P.)를 추진하기로 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국가감염병 안전망 구축과 국민 건강보호, 보건의료산업 경쟁력 강화를 비전으로, △자급자족(Self-sufficiency) △세계화(Globalization) △Innovation(혁신) 등을 목표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자급자족 목표치는 기존 40%에 불과한 생산가능한 양을 80%까지 증가시키는 것으로, 8가지 품목을 대상으로 한다.

개발을 목표로 하는 8가지 백신은 백일해(DTaP), 일본뇌염, A형간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노로바이러스장염, 차세대결핵, 수족구병 예방, 범용 인플루엔자 등의 백신이며, 이와 함께 백신 면역보조제, 백신 전달체계 등도 개발할 예정이다. 대부분은 푸보 발굴과 기초 연구가 이뤄져 있어 10년간 임상 2상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성 교수는 "DTaP 기반 백신은 3가 백신으로 값이 저렴해 국내사들의 개발 동기 부여가 없어 수입 의존성이 매우 높다"며 "수급 문제가 계속 발생하면서 상용화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이에 프로젝트를 통해 다른 질병까지 포함해 4가, 5가로 가는 방향으로 산업적 동기를 부여했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뇌염백신은 안전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사백신 세포배양과 신백신 개발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라며 "여전히 국내에서 높은 사망률을 기록하는 결핵의 경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과 다른 부스트형 백신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면역보조제(증강제)는 개발하면 한 사람이 접종할 분량만으로도 열 사람에게 사용할 수 있어 개발되면 여러 백신에 활용돼 효용을 극대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바이러스는 사멸하면 임상대상이 없어져 신속한 생산이 필요한만큼, 조기에 효과적으로 바이러스를 제어하기 위해 백신의 신속개발·공급을 견인하는 플랫폼도 구축하기로 했다.

성 교수는 "해당 백신 프로젝트가 성공하려면, 개발전략부터 다국가 임상시험, 상용화까지 대신하는 CRO(연구개발위탁)과의 연계가 필요하다"며 "이와 함께 GMP 생산시설 연계도 필요하다. 현재 산업부가 안동(세포배양백신)과 화순(미생물배양백신) GMP 생산시설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정책과의 연계,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 등도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소"라며 "다양한 정부 지원책과 규제 개선대책 등은 단기간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성을 갖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부의 정책 연계 방향성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범정부지원단을 모델로 제시하면서도, 단발로 끝내선 안 되며 유행 종식 이후에도 지속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범정부지원단은 우선 산학연병 협력 및 소통 창구를 운영하는 것부터 시작해 공동출자-공동개발, BSL-3 시설 공동활용 등을 지원하고 있다. 기관생명윤리(IRB) 심의를 돕기 위한 공동 IRB 산하 특별심의위원회, 통합 심의를 위한 중앙임상심사위원회 등을 신설하기로 했다.

성 교수는 "일환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주전부터 신속 인허가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라져도 개발된 백신은 국가가 비축하는 계획도 수립했다"면서 "이 같은 방향성은 매우 적절하나, 문제는 얼마나 지속되느냐"라고 말했다.

이어 "K-방역이 전세계 이목을 집중시킨 것은 진단키트를 빠르게 허가해 현장에 바로 적용했기 때문"이라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뿐 아니라 K-바이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빠른 개발과 상용화를 추진하는 국가 시책이 있어야 하며, 이에 대한 지속성 담보도 필수"라고 강조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