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8.18 20:15최종 업데이트 21.08.18 20:15

제보

"백신 수급부족과 화이자백신 접종간격 연장, 이대로 괜찮은가?"

국민의힘 백신 TF 2차 온라인 화상회의 개최...정치적 접근 아닌 과학적 근거로 재정립할 것

사진=강기윤 의원 

국회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창원성산, 보건복지위원회 간사, 백신 TF 위원장)은 18일 오전 11시 '백신 수급부족과 화이자백신 접종간격 연장, 이대로 괜찮은가?'란 주제로 국민의힘 백신 TF 2차 화상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는 계속되는 백신 수급 부족과 함께 화이자 접종간격을 4주에서 6주로 연장하거나 30대에 혈전증 이상이 있어 50대 이상만 권고됐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30대에 재차 권고하는 등 과학적 근거 없는 정부 실정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아울러 최근 델타바이러스 확산으로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의 방역 패러다임에 대한 개선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회의에서 발제를 맡은 최재욱 고려의대 예방학과 교수는 "부작용이 우려되는 30~49세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연령 하향은 위험하며, 모더나와 화이자 2차 접종 기간 연장 또한 편법에 불과하다"며 "4차 유행을 주도하고 있는 델타 변이는 1차 접종으로 예방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유행을 막기 위해서는 2차 접종을 늘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최 교수는 "현재의 집단면역과 사회적 거리두기 위주의 방역체계에서 치사율과 위중증 관리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방역 패러다임이 함께 논의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강기윤 의원은 "코로나 초기부터 국민들이 하루 빨리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백신 도입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해왔기 때문에 현재의 백신수급 불안은 너무 안타깝다"고 언급했다.

강 의원은 "많은 국민들이 정부가 추석 전에 1차 접종률 70%를 달성하기 위해 화이자 2차 접종분을 1차 접종으로 돌리고 접종간격을 6주로 연장한 것이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며 "정부는 코로나 방역에 대해 정치적으로 접근하지 말고 과학적인 근거와 전문가들의 조언에 근거해서 정책을 재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코로나 확진자가 43일째 1000명 이상씩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부득이하게 온라인으로 회의를 진행했지만 대다수의 TF 위원이 참석해 정부의 코로나 방역 정책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 백신 TF 3차 회의에서는 '위드(With) 코로나를 위한 정부 정책 개선방안'에 대해서 좀 더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