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5.02 14:55최종 업데이트 24.05.02 14:55

제보

​클라우드EMR ‘트루닥’의 혁신, 정신건강의학과 개원가를 변화시키다

[‘트루닥’ 브랜드 스토리]① 정신과 신규 개원 시 70% 이상 '트루닥' 선택...안전한 데이터 관리와 편리한 검사 연동

에이치디정션-메디게이트 뉴스 공동 ‘트루닥’브랜드 스토리

에이치디정션의 클라우드 EMR ‘트루닥’은 진료의 관점에서 새롭게 구성한 클라우드 EMR다. 기존 설치형에서 불편했던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하는데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한 진료과인 '정신건강의학과 의원'에 특화된 EMR을 출시해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메디게이트뉴스는 2022년 출시된 후 130여곳이 넘는 정신건강의학과 의원에서 사용 중이고 새로 개원한 정신건강의학과 70% 이상이 선택하는 '트루닥' 사용자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현재 제품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해 살펴본다. 

①정신건강의학과 개원의들이 트루닥을 선택한 이유, 안전한 데이터 관리와 검사 연동 
 
자료=트루닥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고객 대상 설문조사 결과, 에이치디정션 제공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2022년에 출시된 '트루닥'은 클라우드 기반의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으로 정신건강의학과에 특화된 기능을 탑재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트루닥은 정신과 영역에서 기존의 설치형 EMR 서비스의 한계와 불편함을 해소시키고, 병원 내 데이터 관리와 문서 작업의 효율성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장점을 갖고 있다.

트루닥은 출시 이후 정신건강의학과의원 약 130곳이 사용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정신건강의학과 신규 개원 시 절반에 해당하는 의원이 트루닥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1분기에는 20곳 이상의 정신과 의원이 트루닥을 채택, 정신과의원 신규 시장 점유율이 70%를 넘어서는 등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원이 트루닥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에이치디정션이 트루닥을 사용하는 의사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안전한 데이터 관리가 81.4%(복수응답 가능)로 가장 큰 장점으로 꼽혔다.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으로 병원 내 서버 구축과 데이터 백업의 필요성이 없어지며, 모든 문서와 데이터가 클라우드에 안전하게 저장 가능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 장점으로▲동의서, 척도검사, 검사결과 동의 서류들을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페이퍼리스 구축 가능 67.4% ▲태블릿 환자 접수, 척도검사 등 EMR 자체 서비스로 대부분 해결하는 올인원 사용 간편성 67.4% 등이 같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어 ▲다양한 외부 서비스 확장성을 통한 플랫폼의 역할 등 향후 미래에 대한 기대 44.2% ▲PC설치 대수에 따른 과금이 아닌 사용자 계정당 과금 37.2% 등도 트루닥의 장점이었다. 

회사 측은 "태블릿을 통한 환자 접수 및 동의, 문진 검사 등의 페이퍼리스 구축 가능한 장점과 올인원 사용의 간편성이 중요한 선택 요인으로 트루닥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자체 설문 조사 결과 나타났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간편하게 의료기관 내에서 행해진 모든 의료 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트루닥은 정신과 영역에서 자주 사용되는 다양한 척도검사를 시스템에 탑재해 별도의 서비스 없이도 진료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이러한 통합된 접근 방식은 의료진이 보다 효율적으로 환자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에이치디정션 장동진 대표는 "트루닥은 클라우드 기반의 혁신적인 기능들을 발판으로 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환자 관리를 편리하게 한다. 정신과를 중심으로 많은 의원급 의료기관들이 트루닥을 신속하게 도입하고 있어 앞으로의 클라우드 EMR 회사들의 시장 점유율 변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특히 정신건강의학과 의사가 신규 개원할 때 70% 이상이 트루닥을 선택했고, 트루닥을 체험신청을 한 의사 중 90% 이상은 실제로 트루닥을 선택했다"라며 "앞으로 개원을 준비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들이라면 개원 전 제품을 꼭 한 번 체험해볼 것을 추천한다”라고 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