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3.21 14:07최종 업데이트 24.03.21 14:07

제보

전남권 의대 '통합국립의대' 신설 움직임에 의료계 '촉각'

정부, 당장 의대 유치 어렵더라도 의대 신설 추진 공식화…전남도 "통합국립의대 신설 공식 신청"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의대정원 증원에 더해 전남권 공공의대 신설 움직임이 현실화하면서 의료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앞서 지난 14일 윤석열 대통령은 직접 민생토론회에서 전남 의대 신설 의지를 보였다. 이에 더해 한덕수 국무총리도 20일 의대정원 2000명 확대를 공식화하면서 "전남지역 의대를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한 총리는 "지역 내 의견이 충분히 수렴돼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달았다. 당장 의대 신설을 추진하긴 어렵더라도 사실상 그동안 불투명했던 의대 신설 추진을 공식화했다는 점에서 전남도는 들뜬 분위기다. 

이에 도청은 본격적으로 '통합국립의대'라는 명칭으로 의대 유치에 착수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20일 도청 실국장 정책회의에서 "대통령이 직접 최초로 국립의대 신설 길을 열어준 만큼 이번 정부 의대 증원계획에 통합국립의대 신설이 포함되도록 온힘을 쏟겠다"며 "18일에 정부에 통합국립의대 신설을 공식 신청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전남도 국립의대 설립은 전남도민의 30년 염원”이라며 “정부 계획 자체는 2025학년도 증원 계획이지만, 그 계획에 전남도 국립의대 신설이 포함되면 가장 좋고, 안될 경우 따로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소병철 의원도 21일 "정부는 전남권 의대 신설과 관련해 향후 추진 일정과 전남도와의 협의체 구성 등 구체적인 계획을 총선 전에 공표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전남 통합국립의대가 산업 재해나 노인 환자 등에 특성화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전남 서남권(목포대)은 노인 인구와 일반 응급환자가 많은 지역적 특성이, 동부권(순천대)은 산업 재해가 많은 특성이 반영된 것이다. 

경북도 안동 의대 유치를 지역 인재 육성에, 포스텍은 연구중심 의대로 특성화를 고민하고 있다. 

다만 전남권 의대 유치에 있어 한덕수 총리가 언급한대로 지역 내 의견 수렴 절차는 남은 숙제다. 전남의사회 등 의료계는 의대 유치에 반대하고 있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전남의사회 최운창 회장은 "의대와 상급종합병원이 들어오면 기존에 있던 종합병원 3곳 중 하나는 무조건 망한다. 의대와 새 병원을 지을 비용에 절반만 기존병원들에게 투자하면 충분히 의료취약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의대를 만들어도 의대 기초교수도 당장 구하기 힘들다. 병원도 사실상 2차병원 역할을 하면서 기존병원들과 경쟁하는 구조가 뻔하다"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의료취약지 문제를 해결하려면 강제성이 있더라도 지역에서 해결할 수 있는 질환을 가지고 수도권 병원을 가게 되면 본인부담금을 높이는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현재 전남지역에서 외지로 빠지는 환자가 75%에 육박한다. 이런 상태에선 어떤 의사도 지역에 남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