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6.01 15:56최종 업데이트 21.06.01 15:56

제보

지아이바이옴, 경희대병원과 IBD 치료제 개발·임상시험 협력

바이오빅데이터 보유한 염증성장질환센터와 MOU 체결

사진 = 왼쪽부터 경희대학교병원 염증성장질환센터 이창균 교수, 지아이바이옴 양보기 대표.

지아이바이옴은 경희대학교병원 염증성장질환센터와 염증성장질환 치료제 개발 및 임상시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은 각자 보유한 자원과 역량을 결합해 IBD-특이적 장 마이크로바이옴 표지자를 발굴하는 연구를 공동 수행한다. 

표지자를 발견하고 그 효과와 기전이 검증되면 향후 IBD 진단 기술,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경희대학교병원 염증성장질환센터는 600명 이상의 국내 IBD 환자 및 Non-IBD 환자(건강대조군)의 유전체와 분변 샘플로부터 얻은 바이오 빅데이터와 임상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지아이바이옴은 이 데이터를 활용해 IBD 환자군과 건강대조군의 장내 미생물총 사이에 발견되는 패턴을 파악하고, 향후 진단 또는 치료제 개발에 기반이 될 장 마이크로바이옴 표지자를 발굴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또한 후보 표지자를 기능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미니 장기의 일종인 소화관 오가노이드(mini-gut organoids) 실험 및 인간화 마우스를 비롯한 동물 실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경희대병원 이창균 교수는 "제한적인 진단과 치료법으로 대표적 중증난치질환으로 알려진 염증성장질환에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는 새로운 진단법과 치료제 개발의 토양이 되고 있다. 염증성장질환에서 의학적 미충족 수요(biomedical unmet needs)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병원과 기업의 협력이 필수"라며 "이번 지아이바이옴과의 협력이 크론병, 궤양성대장염 환우들에게 새로운 희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아이바이옴 양보기 대표는 "인체 마이크로바이옴과 질병 상태의 연관성은 이미 많은 논문을 통해 밝혀져 있지만, 단순한 상관관계를 넘어 질병의 원인이 되는 장내 세균을 특정하고 명확한 기전을 밝히지는 못하고 있다"면서 "이번 연구를 통해 지아이바이옴의 생물정보 분석 역량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 IBD 진단과 치료의 타겟이 되는 바이오마커를 찾게 되면 궁극적으로 치료제 개발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