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2.16 16:49최종 업데이트 21.12.16 23:27

제보

의협 찾은 윤석열 후보, 정부 방역 체계 신랄 비판…"과학 방역 전환 필요"

향후 감염병.건강보험 정책 수립 시 의료진과 긴밀한 소통 약속…"정보 플랫폼 정부 구축할 것"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사진=대한의사협회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대한의사협회를 찾아 현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신랄히 비판했다. 이날 윤 후보는 감염병 상황에서의 의료계 현장 고충을 듣고 개선 방향도 함께 모색했다. 

윤석열 후보는 16일 오후 2시 의협 용산회관을 찾아 '코로나19 대응 문제점과 개선방안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윤 후보는 기조발언을 통해 "의료체계가 확보됐다는 정부 발표와 달리 코로나19 전담 병상과 의료진에 대한 충분한 준비 없이 위드 코로나가 시행되면서 치료받지 못한 환자가 폭증하고 있다"며 "추가 접종도 제때 이뤄지지 않아 고령층의 돌파 감염이 발생해 중증 환자와 사망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의 일률적인 거리두기가 아니라 국민의 일상과 자영업자의 생계에 대한 침해를 최소화하고 역학 자료를 바탕으로 한 과학적 거리두기가 필요하다. 한마디로 정치 방역이 아니라 과학 방역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때"라고 덧붙였다. 

윤석열 후보는 현재 무너진 의료체계 점검이 필요하며 방역 체계 감염병 정책 수립 시 의료진과 더욱 긴밀한 소통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윤 후보는 "향후 정부 부처를 어떻게 개편해야 하는지에 대해선 보건복지부를 현재 어떻게 하겠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면서도 "의료 전문가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행태로는 좋은 정책을 만들기 어렵다. 앞서 코로나 초기에도 중국인들의 입국을 막아달라는 의협의 요청을 정부가 무시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문재인 케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의협과 정부의 마찰이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이런 과정이 다 공개될 줄은 몰랐다"며 "의협이 의료계의 가장 전문가 집단인데 자신들이 추진하는 정책과 다르다고 해서 의협이 주장하는 안건을 전부 무시했기 때문에 이런 사태가 발생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사진=대한의사협회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해서도 윤 후보는 "역학조사와 건강보험 정보 등을 공유해 하나의 플랫폼으로 올려서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 나갈 수 있는 AI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플랫폼 구축을 통해 합당한 과학적 방역체계가 도출돼야 하는 것이지, 데이터와 과학에 근거하지 않고 말로 하는 방약은 전부 탁상공론에 불과하다. 향후 발생하는 감염병 상황에는 플랫폼 정부를 구축해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의협 측은 병상 부족 등 의료체계 붕괴 상황에서 의료계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해달라고 촉구했다. 

의협 이필수 회장은 "현장 의료진은 병상 부족 심화로 인해 의료체계의 붕괴를 몸소 체감하고 있는 중"이라며 "위기 극복을 위해선 의료진과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정책에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염호기 위원장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의료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의협 등 전문가단체를 포함해 코로나 일상회복 위원회를 다시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