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6.24 17:53최종 업데이트 20.06.24 17:53

제보

과기부, 코로나19 장기화·재유행 선제적 대비 나서

임상시험 환자 모집 위해 해외임상 국제공조..통기성 방호복 개발 추진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최근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장기화와 재유행 우려가 이어지면서, 정부가 이에 대비하기 위해 치료제 연구를 지속 지원하는 한편 임상시험 환자 모집을 위한 국제 공조에 나설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장관은 지난 23일 과학기술·ICT 재난안전대응회의를 개최해 과학기술·ICT 분야의 주요기관과 함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코로나19의 재유행에 대비해 치료제·백신 개발과 첨단 방역기술의 사업화 등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원자력의학원, 안전성평가연구소 등 6개 기관이 참여했다.

또한 감염병 재유행 상황에서도 국민들의 경제‧사회활동에 문제없도록 대국민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는 통신3사, 우정사업본부, 중앙전파관리소,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9개 기관이 참석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회의에서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과학기술·ICT 활용·지원 계획,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비상 대응체제 운영 계획, ▲과학기술·ICT를 활용한 코로나19 대응 사례집을 발표하고, 참석기관들과 위기상황에서의 대응강화방안 등을 논의했다.

회의를 통해 마련한 신규 과제에 따르면, 과기부는 코로나19 치료제 연구를 지속 지원하고 첨단방역 기술의 현장 투입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일환으로 최근 코로나19 임상시험 대상 환자 모집이 어려워짐에 따라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 위원회와 함께 해외임상 국제공조를 추진한다.

또한 스마트 통기성 방호복, 항바이러스 공기청정기 등 첨단 방역연구도 조속히 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과학기술·ICT 기반 지원 계획을 마련, 예방·추적·방역 시스템을 고도화할 계획도 마련했다.

우선 질병관리본부의 요청에 따라 역학조사지원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개인의 사생활을 보호하면서 동시에 방역당국이 확진자 동선 정보를 보다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기존의 절차를 간소화·자동화하고, 통신 위치정보, 카드 사용정보 이외에 고위험시설의 전자출입명부등을 시스템에 추가 연동해 정밀한 역학조사를 지원할 방침이다.

국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일상을 지원하기 위해 비대면 교육·근무 솔루션의 화질·음질 등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보안성과 편의성도 제고하는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비대면 비즈니스 관련 기업이 대학 등 연구기관에 단기 사업화·고도화에 시급히 필요한 기술개발을 의뢰하면, 정부가 비용을 지원하는 연구개발 바우처 사업도 병행할 계획이다.

고령층 등 취약계층이 마스크앱, 전자출입명부, 전자상거래 등을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기본역량교육도 수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과기부는 코로나19로 최근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는 ICT 기업을 위해 비대면 온라인 투자유치활동을 지원하고, 온라인 전시회(ICT Cyber Expo) 등을 통해 특화된 판로 지원체제도 구축한다.

감염병 등 특수상황에서 기업 R&D 부담을 경감하고 정부기술료를 감면하는 내용의 범부처 비상매뉴얼도 마련하기로 했다.

과기부 최기영 장관은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기상황에 대비해 민간·공공의 데이터와 민간의 ICT 역량을 적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대응체계를 마련하겠다"며 "마스크 판매정보 공유처럼 위기 상황 해결에 필요한 데이터를 민간에 공개하고, 민간이 이를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환경 등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 장관은 "최근 들어 코로나19를 비롯 전염성이 높은 신종 감염병이 반복해서 발생하고 있다"면서 "감염병 확산 상황에서도 대국민 서비스를 차질 없이 지속할 수 있도록 선제적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비상 대응체제 운영 계획‘도 마련했다"고 부연했다.

해당 계획은 실제상황 발생 시 ▲감시체계 운영 강화, ▲R&D 긴급 협력체계 가동, ▲유관 부처 및 기관과의 상호협력 체계 강화, ▲통신망 운용의 이원화 등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골자로 한다.

한편 과기부는 세계적인 팬데믹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그간의 과학기술·ICT를 활용한 위기 대응 경험을 사례집으로 엮어서 국제기구 등을 통해 세계와 공유할 계획이다.

최 장관은 "우리나라는 코로나19 팬데믹 위기의 초기단계부터 지역감염의 급격한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지금은 ’K-방역‘이라는 위기대응의 모범사례로서 많은 국가들이 경험공유를 요청하고 있다"면서 "영문화(~6월 4주) 등 외국어 번역 과정을 거쳐 국제기구, 주한대사관, 해외주재관 등을 통해 세계에 배포하겠다"고 밝혔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