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8.29 10:16최종 업데이트 20.08.29 13:51

제보

의대 교수들 "제자·후배들 부당 처벌 가만있지 않겠다"...실기시험 채점 거부에 파업 동참 열기까지

전공의 고발 확인된 한양·연세의대 교수들 단체행동 경고...동국의대 교수들 채점 거부 선언, 각 교수협 파업 필요성 공감

지난 23일 가운을 벗고 파업에 돌입할 준비를 하고 있는 세브란스병원 전공들의 모습.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전공의 파업과 의대생 국가시험 거부를 지지하는 교수들의 지지 성명서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보건복지부가 전공의 10명을 경찰에 형사고발한 가운데, 고발된 전공의들이 소속된 한양의대, 연세의대, 가천의대 등의 교수들은 더 이상 가만 있지 않겠다며 더욱 강경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교수들이 성명서를 발표한 의대는 26일부터 29일까지 서울의대, 고려의대, 가톨릭의대 서울성모병원, 연세의대, 성균관의대, 울산의대, 경북의대, 아주의대, 영남의대, 이화의대, 충북의대, 건양의대, 경희의대, 대구가톨릭의대, 가톨릭관동의대, 한양의대, 부산의대, 전남의대, 충북의대, 중앙의대, 충남의대, 한림의대, 가천의대, 강원대 의전원 등이다.   

한양의대 교수협의회는 “우리 제자들인 의대생, 전공의, 전임의 단 한 명이라도 부당한 조치가 가해질 경우 한양의대 교수들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집단행동에 나설 것이다”라고 했다. 

연세의대 유대현 학장은 서신에서 "교수들의 의견을 물어 응급실, 중환자실, 코로나19 관련 진료를 제외한 모든 진료의 축소, 단계적 파업, 교수 사직서 제출 등 강력한 대응을 준비하겠다"고 피력했다.  

전공의 고발된 한양의대 연세의대 가천의대 "집단행동하겠다"

우선 경찰에 고발된 전공의 10명 중에서는 세브란스병원 응급의학과·서울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서울아산병원 흉부외과 등 6명에 이어 중앙대병원 신경외과, 삼성서울병원 외과 등 8명까지 파악된 상태다. 

한양의대 교수협의회는 보건복지부의 부당한 압력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을 선언했다. 교수협의회는 “28일 보건복지부는 파업에 참여한 전공의 10명을 고발조치했다. 이 중 한양대병원 전공의가 포함돼있다”라며 “특히 이날 고발당한 한양대병원 전공의는 중증코로나 응급환자 진료 과정에서 확진자에 노출돼 자가 격리 후 복귀하자마자 고발당한 상태”라고 했다. 

교수협의회는 “이에 우리는 더 이상 무너지는 우리나라 의료 체계를 지켜보지 않을 것이며 이에 맞서는 우리 제자들을 끝까지 보호할 것이다”이라며 “보건복지부가 시행한 전공의 고발 조치를 철회하고 4대악 의료 정책의 추진을 원점에서 논의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교수협의회는 “우리 제자들인 의대생, 전공의, 전임의 단 한 명이라도 부당한 조치가 가해질 경우 우리 한양대 의과대학 교수들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집단행동에 나설 것이다”라고 했다.

연세의대 유대현 학장은 28일 교수들에게 ‘세브란스병원 전공의 고발 조치에 따른 긴급 서신’에서 “세브란스병원 전공의 1명을 포함해 복지부가 경찰에 고발했다. 교수들이 신중하고 절제된 최소한의 요구도 무시한 채 그릇된 정책을 밀어붙이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유 학장은 "교수들은 이제 더 이상 이런 횡포를 좌시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오늘 오후 긴급 대책 회의를 열고 여러 교수들의 의견을 모으고 교수 평의원회 등과 소통하며 대처방안을 논의했다"라며 "교수들의 의견을 물어 응급실, 중환자실, 코로나19 관련 진료를 제외한 모든 진료의 축소, 단계적 파업, 교수 사직서 제출 등 강력한 대응을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가천의대 교수들은 “28일자로 공표된 업무개시 명령으로 길병원 전공의가 고발됐다. 정부는 부당한 고발을 즉각적으로 철회하고 향후 전공의, 전임의가 법적 처벌을 받지 않도록 보호해야 한다”라며 “9월 1일 시행 예정인 의사국시 연기를 통해 현 사태 해결 이후 학생들이 의사의 길에 바로설 수 있도록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가천의대 교수들은 “스승은 제자를 보호해야 하며 전공의, 전임의, 학생들은 모두 가천의대 교수들의 제자다. 정부가 끝내 공권력을 행사해 돌이킬 수 없는 의료공백이 생긴다면 전적으로 정부 책임이다. 교수들은 제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스승의 자리에서 끝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했다. 

의대 교수들 정부에 해결 촉구 "후배·제자 불이익 받으면 앞장서서 저항할 것"

경희의대 교수들은 성명서를 통해 "정부는 어린 학생들과 젊은 의사들의 순수하고 정당한 요구를 불법 파업으로 규정하고 강경 일변도로 대응하고 있다. 동맹휴학을 결정한 의대생들이 모두 유급을 당하고, 파업에 참여한 전공의와 전임의들이 의사면허 정지와 형사 처벌을 받을 위기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경희의대 교수들은 "단 한 명의 학생, 단 한 명의 전공의, 단 한 명의 전임의도 이번 사태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을 촉구한다. 정부는 더 이상 의료계를 자극하지 말고, 지금 즉시 의료계와 대화에 나서 사태를 원만하게 해결해 나가길 간곡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영남의대 교수들은 “지금의 혼란과 위기는 충분한 사전 논의와 소통의 과정을 통해 올바른 의료정책을 형성하고 적절한 시기에 시행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해 당사들의 의견수렴이 정책형성과 추진의 기본임을 망각한 무책임한 처사의 결과"라고 비판했다. 
 
영남의대 교수들은 “우리는 전공의, 전임의, 의과대학생들의 정의롭고 결의에 찬 결정과 행동을 지지한다”라며 “정부가 제시한 4대 정책은 코로나19의 상황이 종식된 후 원점에서 논의할 것을 요구한다. 의대생들과 전공의, 전임의에 대한 불이익이 예견되는 일정의 진행과 법 집행을 전면 중단할 것으로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충북의대 교수회 및 충북대병원 임상교수협의회는 "정부는 일방적인 정책 추진을 중단하고 코로나19가 성공적으로 극복된 후 의료단체, 의학교육 단체 등과 협의체를 구성해 원점에서 재논의해야 한다"라며 "의대생, 전공의들이 본업에 복귀해 환자를 돌보고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진지하게 협상에 임할 것"을 촉구했다.

가톨릭관동의대 교수들은 "정부는 일방적으로 추진 중인 불합리한 의료정책을 중단하고 원점에서 논의해야 한다"라며 "의대생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국가고시 연기 등의 보호 방안을 마련하고, 전공의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분당서울대병원 교수 일동은 “전임의, 레지던트와 인턴 및 학생이 한명도 피해를 보아서는 절대로 안 됨을 선언한다. 아울러 정부 당국은 젊은 의사를 상대로 제기한 고발을 전면 철회할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분당서울대병원 교수들은 “여당이 발의한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비롯한 일련의 공공의료 관련 입법 활동을 중지 및 철회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대한민국 보건의료를 올바르게 발전시킬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의료계를 포함하는 범정부 기구를 발족해 모든 보건 및 의료 문제를 원점부터 심도 있게 공론화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만약 정부의 행정조치로 인해 한 명의 피교육자라도 피해를 입게 되는 경우에는 의과대학 및 대학병원의 교수들이 앞장서서 저항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2차병원인 대진의료재단 분당제생병원 의사회도 성명서가 나왔다. 분당제생병원 의사회는 "후배 전공의들에게 파업으로 인한 공백이 우리의 주장에 약점이 되지 않도록 빈자리를 메우겠다. 이러한 노력에도 원만히 해결이 되지 않고 여러분들에게 부당한 불이익이 발생하게 된다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기시험 채점위원 거부에 이어 교수 파업 카드까지 '만지작' 
실기시험 채점 거부 공문. 자료=제보자 제공 

교수들의 다음 행동은 무엇일까. 우선 당장 9월 1일부터 시행되는 실기시험 채점 거부를 선언하는 곳들이 나오고 있다. 동국의대가 먼저 실기시험 채점위원 참석 거부를 선언한데 이어 이 같은 움직임은 늘어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동국의대는 28일 서정일 학장 명의로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 앞으로 공문을 보내 2021년도 85회 의사 국시 수기문항 채점위원 참석 불가를 통보했다. 

동국의대는 “국시원에서 시행 예정인 2021년도 제85회 의사 국가시험 실기시험에 코로나19 확산과 전공의 이탈에 따른 진료 공백의 사유로 불가피하게 본교 채점위원의 참석이 불가함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에 따르면 실기시험 접수 자체를 취소한 학생은 26일 기준 2832명이며 전체 응시자 대비 93.3%다. 전체 1만 4000여명의 의대생들이 동맹휴학에 참여했다.  
 
이와 관련,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현재 전국적으로 코로나19 재확산 상황과 각 대학병원에서 진료공백을 메우고 있는 임상교수들의 채점교수 파견 어려움이 겹쳐있다”며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을 최소 2주 이상 연기할 것을 제안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도 “현재 코로나19 감염 상황에서 의사 국시 실기시험을 강행하면 수험생인 학생 뿐 아니라 감독관인 교수의 건강까지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학생들의 국시 거부로 내년 신규 의사 수급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전의교협은 “실기시험 감독 및 채점을 담당할 교수는 현재 소속 병원을 벗어날 수 없다. 이 때문에 현 상황이 종결될 때까지 의사국시 실기시험은 연기돼야 한다”고 했다.

실기시험 채점 거부 다음 단계로는 교수들이 직접 파업에 뛰어드는 카드가 있다. 전의교협은 성명서에서 “이번 사태로 제자들의 불이익 방지를 위한 행정적 조치를 요구하며, 불이익을 받는다면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의 단체행동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의교협 관계자는 “병원들마다 사정은 다를 수 있지만 교수들 내부적으로 파업 분위기가 상당히 고조돼있다. 무엇보다 부당한 처벌을 받아야 하는 제자와 후배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다"라며 "정부가 의대정원 증원 등의 정책을 코로나19가 종식된 이후에 원점에서 재논의해야 한다는 주장을 받아들이고 의료계와 협의해 최악의 상황을 피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파업 # 의사 파업 # 전국의사 총파업 # 젊은의사 단체행동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