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5.25 10:37최종 업데이트 23.05.25 10:37

제보

싸이토젠 참여 세포의 부착-부유 전이 이론 논문, '몰레큘러 캔서'에 게재

순환종양세포 생성과 전이현상을 설명하는 이론 정립

사진: (왼쪽부터) 싸이토젠 김정원 연구소장, 연세대 지헌영, 박현우교수, 싸이토젠 박세형 차장, 싸이토젠 이해천 전무.

싸이토젠이 연세대학교 박현우, 지헌영, 노재석 교수가 집필하고 싸이토젠이 참여한 ‘부착-부유 전이(AST)를 통한 세포부착성 리프로그래밍의 전이성 전파 촉진(Reprogramming anchorage dependency by adherent-to-suspension transition promotes metastatic dissemination)’ 논문이 Molecular Cancer에 게재됐다고 24일 밝혔다.

논문의 핵심 내용은 AST(Adherent-to-Suspension Transition, 부착-부유 전이) 이론에 관한 것이다. 이는 암의 발생, 악성화, 재생 및 섬유화 질환의 발달 과정을 부착세포에서 부유세포로의 전이 과정을 중심으로 설명한 이론이다.

싸이토젠 관계자는 "기존에는 EMT(Epithelial-to-Mesenchymal Transition, 상피-중간엽 전이) 이론이 주류였으나, 해당 이론은 암 전이 과정의 시작 부분을 묘사할 뿐, 암이 발생하고 확산되어 전이되는 전체 메커니즘을 완전히 설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순환종양세포를 통한 부유세포에서 부착세포로의 암전이 현상 설명에 한계가 있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암 전이와 혈액 내 순환을 통한 암세포의 성장 및 확산과 관련된 현상이 설명 가능하게 됐다. 논문을 통해 암 전이와 관련된 해석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증명되면서, 관련 산업에 일대 변화가 일어날 전망이다"고 밝혔다.

이어 "본 논문에서 연구의 중요한 요소인 순환종양세포를 자사의 Smart Biopsy 플랫폼을 이용해 분리와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회사의 세계적인 기술력의 우수성을 입증했다"며 "싸이토젠은 앞으로도 AST사업단과 긴밀히 협력해 시장 변화를 주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국내외 연구기관 및 제약사 등과의 협력을 지속해 기술적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