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2.08 15:02최종 업데이트 21.12.08 15:16

제보

제약기업 임원 한자리에 "5조원대 합동 펀드 조성·바이오 거버넌스 통합" 촉구

전경련 바이오 혁신포럼 위원장에 김영주 종근당 대표이사 위촉, 주요 기업 임원 20여명 참여

사진 = 김영주 종근당 사장(위원장) 전경련 바이오혁신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성구 일동제약 부사장, 김영주 사장, 이형훈 보건복지부 국장, 배상근 전경련 전무.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종근당 김영주 대표이사를 비롯해 제약바이오기업 임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코로나19 백신 펀드 조성과 원료의약품 국산화, 바이오 거버넌스 통합 등을 촉구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전경련 바이오 혁신포럼을 발족하고, 8일 첫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발전방향을 논의했다.

전경련 바이오 혁신포럼은 김영주 종근당 대표이사 사장을 위원장으로 위촉했으며, GS, HK이노엔, 광동제약, 동아에스티, 롯데지주, 보령제약, 삼양홀딩스, 유한양행, 일동제약, 종근당, 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제약, 한미약품 등 바이오헬스 산업에 진출했거나 관심 있는 국내 주요 기업·유관기관 임원 20여명이 운영위원으로 활동한다.

자문위원으로는 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성균관대 약학대학,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이 참여한다.

전경련 바이오혁신포럼은 첫 회의에서 바이오헬스 산업 연구개발(R&D), 수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 발굴과 미래 전략 공동 수립에 주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보건복지부 이형훈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를 진행했으며, 바이오헬스 기업의 신약 창출과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정책과제 토의가 이어졌다.

글로벌 혁신신약 창출하려면? 메가펀드 조성하고 전주기 임상 지원

김영주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글로벌 혁신신약 창출 지원을 위한 5조원 이상의 민관 합동 메가펀드 조성이 필요하다"며 "혁신신약 창출을 위해서는 투자 규모가 대형화돼야 하며, 정부와 기업이 함께 신약후보물질 개발과 후기임상, 상용화에 이르는 전주기적 지원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블록버스터(연간 1조원 이상 매출 신약)와 퍼스트 인 클래스(세계 최초 승인 신약) 등 막대한 부가가치가 기대되는 혁신신약 개발 성과가 거의 없는 반면, 지난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은 53개 신약 중 퍼스트 인 클래스는 21개(39.6%)에 달하며, 지난 4년간 승인 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국내 기업의 저조한 성적표는 막대한 후기임상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운 데서 기인한다. 실제 개별 재무제표 기준 국내 1위 제약기업의 연간 매출이 1조6000억원 규모에 불과하다. 수백에서 수천명을 대상으로 신약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글로벌 임상 3상 비용은 많게는 1조원 이상 소요되며, 품목허가 승인까지 평균 10년 이상이 걸리며 성공률이 10%도 되지 않는 고위험·고비용 사업이다.

이 같은 특성을 반영해 혁신포럼 측은 바이오헬스 분야에 대한 대규모 투자 지원과 기업 R&D 촉진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해외진출 확대 위한 '통합지원센터' 구축도 제언

또한 김 위원장은 신흥국을 중심으로 시장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모니터링 하는 ‘글로벌 바이오헬스 통합지원센터’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김 위원장은 "국가별로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인허가 규정, 규제, 유통, 수요 등 현지 시장의 특성이 상이하며, 신흥국에 대한 정보와 네트워크가 부족해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외교부 등 정부 부처와 유관기관(협회)의 국내외 네트워크와 축적된 시장 정보를 통합해 신속하고 접근성 높은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의약품 신흥시장(파머징 마켓)은 전통 선진 의약품 시장보다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 업계에 도전 기회로 인식된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글로벌 의약품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1조2652억 달러(약 1374조 원)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증가율(CAGR)은 4.6%였다. 같은 기간 중국, 브라질, 러시아, 인도 등 신흥국 시장은 7.4% 성장해 미국, EU, 일본 등 선진국 시장 성장률(3.8%)을 상회했으며,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신흥시장 성장률은 연평균 7~10%로 높은 성장세가 두드러질 전망이다.

원료약 국산화·범정부 거버넌스 구축 필요
 
표 = 원료·완제의약품 국내 자급도, 원료의약품 수입 상위 3개국 비중(전경련 바이오혁신포럼 제공).

이외에도 국내 자급도가 낮은 원료의약품을 중심으로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를 모색하고, 궁극적으로는 국산화 확대를 위한 지원이 이어져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지난 2019년 기준 원료의약품의 국내 자급도는 16.2%에 그쳤으며, 중국은 수입 1위 국가로 국내 319개 업체가 7억9696달러(약 9217억원)를 수입해 전체 원료의약품 수입의 36.7%를 차지했다.

주요국은 무역 갈등과 글로벌 공급망 불안을 경험하면서 해외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전략 품목의 공급망 다변화와 자국 생산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전경련 관계자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직결되는 의약품의 자급도를 올리기 위한 정책 지원이 중요하며 보건안보 측면에서도 국산화 확대가 필수"라고 했다.

포럼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바이오헬스산업의 중장기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정부부처의 정책을 조율하기 위해서는 범정부 거버넌스 수립이 불가피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바이오헬스 산업은 연구, 개발, 공정, 생산, 허가 등 R&D 및 제품화까지 단계별 연계성과 신속한 의사결정이 중요하지만, 현재 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다부처로 분산된 거버넌스로 인해 중복과 비효율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포럼 위원들은 "대통령 직속 통합 거버넌스를 수립하고 범정부 연계 지원 시스템을 마련해 중장기 산업 전략을 수립하고 각 부처의 정책을 조율해야 한다"면서 "바이오헬스 혁신을 뒷받침할 전문가 양성도 이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로봇, 첨단장비 등 4차산업혁명 핵심 기술 분야 융합인재의 수요 확대에 대응하고, 기초의학 연구의사 확충과 정부 부처 심사인력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국가 차원으로 전략을 수립하자는 것이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지난 2017년부터 2027년까지 10년간 의약품 제조업 분야 고용이 1만8000명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일자리 창출 산업으로도 바이오헬스의 육성 지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