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3.21 14:11최종 업데이트 24.03.21 14:11

제보

환자들도 정부 규탄 "의대증원 2000명 확정에 의료계와 대치 심화…의료공백 대책은 전무"

한국중증질환연합회 21일 입장문 발표 "교수마저 사직하는 상황에서 정부 대책 뭔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암환자를 포함한 중증환자들이 정부의 의대정원 2000명 확정 발표가 정부와 의료계의 강대강 대치를 심화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부가 의료공백 상황에 대해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하면서 환자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 한국루게릭연맹회 등 7개 환자단체로 구성된 한국중증질환연합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정부는) 의료 공백 속에서 중증환자들의 피해와 관련한 어떤 대책도 없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이들은 전날 정부의 대학별 의대정원 배정 발표와 관련 “다가오는 25일 의대 교수들마저 사직하겠다고 발표한 상황에서 이뤄진 정부의 발표는 의협과 정부의 강대강 대치를 해결은커녕 확정 짓는 것”이라며 “이번에도 정부의 발표에 환자들에 대한 대책은 없었다”고 했다.
 
이어 “더구나 정부는 전공의 사퇴로 시작된 이 상황에서 환자들의 피해는 많지 않다는 어처구니없는 인식을 보여줬다”며 “지금 피해사례가 1600건을 넘어서는 상황에서 정부가 도대체 어디를 보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고 했다.
 
연합회는 “환자들의 희생은 이제 가시화돼 폭발적으로 발생할 것이고, 그래야 각각의 목적을 가진 이 두 조직의 싸움은 멈추게 될 것”이라며 “돌이킬 수 없는 목숨을 대가로 치룬 이들이 있음에도, 아무도 책임을 지지 않으려 하는 모습을 국민과 환자들이 보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의대교수마저 사직을 천명하고 국공립병원에서조차 동조하겠다는 지금, 도대체 어떤 비상시스템이 존재하고 있는지 정부에 묻고 싶다. 2020년 강경한 대처를 했던 의협의 행태에서 정부는 배운 게 없어서 이런 카오스의 상황으로 의료진들을 몰기로 했던 건지, 국민의 입장에서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연합회는 “의료현장에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에 대해선 어떤 만남도 설명도 없는 보건 당국을 규탄한다. 직접 피해자들을 만날 용기조차 없는 정부의 행태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정부는 환자들에게 의료공백으로 인한 희생을 강요하는 대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호소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