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4.22 12:45최종 업데이트 20.04.22 12:47

제보

복지부 차관·의협회장·병협회장 무슨 이야기 나눴나..."코로나19 장기화 대비 의료체계 재정비"

코로나19 환자 조기 진단, 일반 환자 원활한 의료전달체계 방안 논의...복지부 지원방안 마련 예정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 김국일 의약계협력팀장,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사진=보건복지부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보건복지부 김강립 차관과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 대한병원협회 임영진 회장 등이 21일 한 자리에 모인 의병정협의체에서는 무슨 이야기가 오갔을까. 이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COVID-19) 장기화에 대비해 일반 환자들이 충분히 진료받을 수 있는 의료전달체계 구축과 코로나19 환자들이 의료기관에서 빠르게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의병정협의체가 크게 동의를 한 부분은 우선 코로나19 사태가 장기적으로 지속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데 있다. 장기화에 대비해 현재 의료체계를 재정비할 필요성에 대해 모두 의견이 일치하고 협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논의 사항은 첫 번째로 코로나19 이외의 환자들이 충분히 진료 받을 수 있는 의료전달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것이었다. 예를 들면 암 환자나 심장환자 등 중증질환자들이 어떻게 의료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기관별, 의료전달체계상 역할을 구별하고, 여기에 따라 기능할 수 있는 정부의 지원체계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나눴다. 

손 반장은 “구체적인 방안은 복지부 내부에서 검토에 들어갈 것이고 의사협회나 병원협회와 함께 논의해나가면서 세부적인 방안들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는 코로나19 환자를 빨리 찾아내 조기에 진단하고 전파를 차단하는 역할을 의료기관이 맡고, 정부는 의료기관에 필요한 자원과 지원을 어떻게 할지를 논의했다. 

손 반장은 “선별진료소를 비롯해 코로나19 환자를 조기에 진단하는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코로나19 환자로 의심되는 환자들이 병원에 들어왔을 때 진단하고 이를 지원하는 방안도 앞으로 논의를 해 나가겠다”고 했다. 

손 반장은 “병원에 입원하는 환자들이 검사를 받다 보니 비용 부담이 발생하고 있는데, 전체적인 현황을 파악해 서로가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현재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코로나19 환자들을 어떻게 빨리 진단해서 치료를 할 것인지가 하나의 고민의 축이고, 또 다른 고민의 축은 일반환자들이 어떻게 하면 좀 더 안전하게 의료 이용을 할 수 있는지 두 가지로 볼 수 있다"라고 했다.  

윤 반장은 “지역별로 환자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도별로 환자분류반이 다 있고 여기에는 여러 의료전문가, 지자체 행정인력들이 같이 협의해 환자 중증도를 분류하고 중증도에 따라 적절한 병원으로 입원시키는 조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대구 경북과 같이 환자가 급증할 때 사례에서도 대구 지역과 경북 지역의 환자분류반이 강화돼서 자체적인 환자분류를 했고, 병원 역량에 따라서 환자를 배정하는 시스템이 작동됐다”라며 “모든 시도에서도 기본적으로 지역방역체계 안에서 환자분류반이 별도로 작동하고 있고, 시도 간 전원이 필요하면 국립중앙의료원 환자전원센터를 통해 이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는 코로나19가 비교적 안정기 상태로 보이지만, 전체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는 일시적인 안정기일 수 있다. 정부는 코로나19의 장기화를 대비한 준비를 하고 있다”라며 “또한 앞으로 공공보건의료가 사회안전망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방안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