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5.26 13:49최종 업데이트 21.05.26 13:49

제보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들, 6월부터 '인센티브' 받는다

직계가족 모임 인원 기준 및 요양병원 선제검사 대상서 제외…7월부턴 사적모임 제한서도 해방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보건복지부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하면서 앞서 접종을 시작한 의료진을 비롯한 접종자들이 오는 6월부터 각종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백신 접종이 본격화 됨에 따라 방역조치 수준의 합리적 조정 및 접종률 제고를 위한 ‘예방접종 완료자 일상회복 지원 방안’을 26일 발표했다.

우선 6월1일부터 1차 이상 예방접종을 받은 경우에는 현재 8인까지 가능한 직계 가족 모임 인원 기준에서 제외된다.

요양병원 등에 대한 방역 조치도 완화 된다. 특히 주기적 선제 검사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해왔던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 종사자들은 접종 완료시 선제 검사에서 해방된다.

또한, 면회객과 입소자 중 한쪽이라도 예방접종을 완료했을 경우 대면 면회가 가능해진다.

각종 문화 시설 이용에 대한 인센티브도 주어진다. 1차 이상 접종자는 국립공원과 박물관, 미술관 등 공공 시설 이용시 요금 할인∙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 국민 25%(1300만명)의 1차 접종이 완료되는 7월 초부터는 개편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과 함께 접종자들에게 각종 모임 제한이 대폭 완화된다.

예방접종 완료자는 사적 모임 인원 기준에서 제외되며, 1차 이상 접종자는 정규 예배, 미사, 법회 등 종교 활동 참여 인원 기준에서 빠지게 된다.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에서도 1차 접종자는 실외 다중이용시설, 접종 완료자는 실내외 다중이용시설 인원 기준에서 제외된다.

방역당국은 접종 완료자들의 경우, 향후 스포츠 관람, 영화관 등에서 접종 완료자로만 구성된 별도 구역 내 음식물 섭취, 함성 등을 허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 외에도 1차 이상 접종자는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게 돼 공원, 등산로 등에서 마스크 없이 산책과 운동 등의 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실외일 경우에도 다수가 모이는 집회나 행사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권덕철 장관은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다른 나라와 우리나라에서 1차 접종만으로 감염 예방 효과가 90%, 사망 예방 100%, 가족 간 감염 45% 감소 등의 효과가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고 이 같은 결정을 내린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당초 목표로 했던 6월 말까지 1300만명 접종을 달성한다는 전제 하에서 이 같은 계획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