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5.09 13:33최종 업데이트 20.05.09 13:33

제보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코로나19 병상 공동대응체계 마련

하루 확진자 100명 미만(1·2단계) 거점전담병원 지정, 100명 이상(3·4단계) 공동 환자 배분

 자료=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부가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내 각 지자체에서 코로나19 병상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수도권 병상 공동대응체계’를 마련했다.

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수도권 병상 공동대응체계는 한 지자체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집단 감염이 발생할 경우 행정적 경계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의료공백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서울, 인천, 경기 등 3개의 광역지방자치단체는 하나의 생활권을 이루고 있는 수도권에서는 많은 인구가 밀집돼 있고, 통근·통학 등 주기적으로 이동하는 사람이 많아 작은 감염이 폭발적인 확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그간 보건복지부, 3개 지자체 및 지자체별 전문가(의료진)가 모여 협력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실무협의를 진행했다. 

정부와 지자체는 코로나19 1일 확진자 발생 규모에 따라 1~4단계로 구분하고 단계별로 공동 대응 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다.

우선 1일 확진자 100명 미만(1·2단계)인 경우 각 지자체가 기본적인 수요에 따라 거점전담병원과 공동생활치료센터를 지역별로 1~3개소 지정해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각 지자체간 협의를 통해 확진자를 배정한다.

거점전담병원은 중증・중등증 환자를 이송·치료하는 감염병 전담병원 중 지자체가 지정하고, 공동생활치료센터는 경증・무증상 환자의 격리 생활 및 치료를 지원하는 생활치료센터 중 지자체가 지정한다. 

1일 확진자가 100명 이상(3·4단계)인 경우에는 병상의 공동 활용이 시급하므로, 통합 환자분류와 협력병원 및 공동생활치료센터 지정·운영 등을 통해 협력수준을 상향한다.

우선 1일 확진자 100명 발생 시점으로부터 24시간 이내에 지자체 공무원, 전문가(의료인), 방역당국으로 구성된 통합 환자분류반을 설치한다. 통합 환자분류반은 수도권 내 3개 지자체 간의 병상 교류·배정에 관한 신속한 의사결정, 실시간 정보 교류 등을 위한 거버넌스다. 각 지역의 중증도별 병상현황을 파악하고 지역별 한계가 초과하면 타지역으로 병원을 배정하게 된다.

기존의 지역별 거점전담병원을 수도권 협력병원으로 지정한다. 수도권 협력병원에는 인근 환자들을 행정경계에 관계없이 배정하고, 의료인력과 자원을 집중해 환자 폭증 상황에도 신속한 병상배정과 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중대본은 이달 중 1·2단계에 해당하는 거점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 3·4단계에 해당하는 수도권 협력병원과 공동생활치료센터의 지정 계획을 수립해 지정해 나갈 예정이다. 구체적인 공동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실무협의체가 이달 11일부터 구성·운영된다. 이달 말부터는 이러한 수도권 모형을 토대로 충청권·호남권·경북권·경남권·제주권 등 전국 권역별 협력체계를 추가 마련할 계획이다.

중대본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4단계로 준비를 하고 2단계쯤 되면 그 이후에 3, 4단계가 발생하더라도 미리 준비하는 방식으로 유지된다”라며 “이달 내에 모의훈련을 3개 광역단체들과 같이 실시하고 대비계획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김 조정관은 “해당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에 어떠한 방식으로 공동대응을 통해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통해 발생하는 환자들을 최대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겠다. 그리고 자원 낭비를 줄여 의료자원의 피로도를 최대한 낮추면서 치료를 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겠다”고 말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