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1.19 07:28최종 업데이트 21.01.19 07:35

제보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 9월에 대부분 완료 예상...치명률 감소·집단면역 확보 목표

질병청 정은경 본부장 "코백스로 접종 초기 물량 3% 공급...1월 말 일정 확정, 2월 말 접종시스템 개통"

사진=게티이미지뱅크 

2월부터 국내에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질병관리청은 1월 말까지 백신 접종 일정을 확정하고 2월에 백신 접종 안내시스템을 개통할 예정이다. 

18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을 중심으로 접종을 추진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관계부처 실장급으로 구성된 예방접종대응협의회를 구성해 이같은 내용으로 지난 1월 12일 첫 번째 회의를 개최했다.

백신 접종 과정별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백신전담심사팀은 백신 허가를 맡고 국토교통부가 백신의 수입, 해외유통을 맡아 항공수송지원TF를 구성했다. 국방부는 국내 백신의 보관·유통 관련해 수송지원본부를 구성해 백신에 대한 유통을 관제·통제한다. 행정안전부는 지자체의 접종시행 관련해 이미 코로나19 예방접종지원단을 구성해 가동하고 있다. 접종센터 운영에 필요한 인력은 지자체를 중심으로 확보하되 부족한 인력은 관계부처, 의료계 등과 협력해 지원체계를 구축해 지원한다. 또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접종인력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은 국민들에게 정확한 예방접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관련 시스템 개편을 추진 중이며 2월부터 단계적으로 개통한다. 시스템을 통해 접종대상자는 예약, 접종일정과 장소에 대한 안내, 접종증명서 발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또한 질병관리청은 접종 현장의 의견수렴과 소통을 위해 의료계 협의체를 구성해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간호사협회와 최근 1차 협의체회의를 실시했다. 안전하고 신속한 예방접종을 위해 의료인력에 대한 지원과 접종인력에 대한 교육 등을 협력하기로 했고,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본격적으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코백스로 접종 초기 물량 3% 상반기 공급  

우선적으로 국내에는 코백스(코로나19 백신의 공동 개발 및 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 1000만 명분에 대한 백신 도입이 먼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체 백신 도입은 올해 3분기까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대통령도 9월이면 전 국민이 백신 접종을 마치고 11월에는 집단면역이 생길 것이라고 발표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백스를 통해 3%에 해당하는 접종 초기 물량을 상반기에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다. 현재 코백스가 개별 제약사와 계약을 체결하는 등 백신공급에 대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아마 1월 말 정도에는 코백스가 수요조사와 제약사와의 계약을 통해 물량배분 또는 공급시기에 대해서 의견을 줄 것으로 본다”라며 “다만 도입시기가 당겨질 가능성에 대비해 백신접종에 대한 백신이 도입되면 바로 접종을 할 수 있도록 접종 인프라에 대해 신속하게 준비하고 대응을 같이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정 본부장은 “3분기라고 할 수 있는 7,8,9월에 어느 정도 백신 물량이 도입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고 3분기에 많은 접종을 시행할 예정이다"라며 "가능하면 고위험군 접종 대상자들을 우선접종하고 일반 국민들도 3분기에는 접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접종일정이나 계획을 충실히 준비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국민들 접종은 9월, 집단 면역 형성 시기는 11월 전망  

정 본부장은 “집단면역이 형성되는 시기는 11월 정도가 될 것이다. 그 이유는 2번 백신을 맞아야 하고 전 국민 대상으로 적어도 60~70%의 접종을 완료해야 하기 때문이다”라며 “집단면역 형성 시기를 11월까지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1차 접종만으로 집단면역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백신의 허가내용으로는 2번 접종을 해야 완전하게 접종 면역이 생긴다”라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현재 백신이 선진국 일부 국가 중심으로 공급이 되고 있다. 다만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 세계보건기구는(WHO)의 전망은 올해 안에 집단면역을 형성할 만큼의 접종을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밝혔다.   

예방접종 후에 면역 형성 비율이나 면역이 지속되는 기간, 시기별 집단면역을 달성하는 비율 등에 대해서는 아직 전문가들의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다. 

예방 접종 목표는 치명률 감소와 집단면역 확보 

예방접종의 목표는 두 가지다. 하나는 코로나19로 인한 치명률을 줄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집단면역을 확보해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는 목적이다. 백신 접종으로 인한 노르웨이 29명 사망 등에 대해서도 면밀한 검토가 이어진다.   

정 본부장은 “지금 코로나19 상황은 고령자에서 위중증 사례가 많고 사망률이 높다. 의료계는 장기간의 중환자치료에 대한 부담이 상당히 크다”라며 “이에 따라 요양병원이나 요양시설의 고위험군 중심의 접종을 먼저 시작한다. 예방접종 물량이 제한적이라면 이런 고위험군 또는 우선접종대상자에 우선순위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최근에 화이자 백신이 많이 여러 국가에서 접종되면서 이상반응에 대한 보고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현재 노르웨이 29명 사망과 관련해 노르웨이 의약품청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정 본부장은 “백신 접종 후 사망자의 대부분이 75세 이상 어르신들이다. 기저질환이 있고 건강상태나 면역상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접종을 받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라며 “다만 알려진 이상반응인 발열이나 구토 등이 기저질환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지, 이런 영향이 간접적인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판단해 노르웨이 의약당국의 조사결과를 살펴보겠다”고 전했다.  

국내서도 지난해 인플루엔자 접종할 때 고령층 접종한 이후에 사망사례가 보고 됐다. 정 본부장은 "대부분 접종으로 인한 직접적인 사망이라기보다 기저질환 악화로 인한 사망으로 조사됐고, 예방접종과의 연관성이 굉장히 낮다고 판단했다"라며 "아마 유사한 사례들은 계속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고 계속 추적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주 고령이면서 전신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에 대한 접종은 전문가들과 협의를 진행해 접종 대상자에 대해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백신 접종은 모두 무료로 진행 

백신 접종은 백신 비용, 약제비와 접종비를 모두 포함해 무료로 진행된다. 백신 예산은 지난해 4000억, 올해 목적예비비로 9000억원 정도의 예산을 편성한 상태다. 추가적인 예산 확보도 논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건강보험 재정 투입을 언급하기도 했다. 

정 본부장은 “이상반응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쳐서 어느 정도 인과관계가 있는 경우에 국가보상을 시행한다”라며 “예방접종 피해보상 심사반을 구성해서 운영을 하게 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감염병 예방법에는 예방접종으로 인한 피해보상제도가 이미 체계를 갖추고 기존의 필수 정기예방접종에 대해서 시행이 되고 있어 이를 그대로 적용한다.  

정 본부장은 “가능하면 안전하게 접종을 준비하되 불필요하게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백신에 관련된 정보, 진행상황, 이상반응에 대한 정보들을 투명하게 전문가와 국민들과 소통하겠다"라며 "사회적인 합의와 신뢰 하에 접종을 유지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