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9.07 06:37최종 업데이트 22.09.07 10:58

제보

"올해만 의사 21명 떠난 성남시의료원, 민주당 정부와 은수미 전 시장의 실패"

성남시의료원 의사노조 김종명 위원장 "원장 마음대로에 내부 갈등 극심한데 이중의 원장 재선임? 리더십 혁신 필요"

성남시의료원 의사노조 김종명 위원장. 사진=성남시의료원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이중의 성남시의료원장의 연임은) 더불어민주당 정부의 실패고 은수미 전 성남시장의 실패다. 성남시의료원을 제대로 들여다 보지 않고 그냥 맡겨놓고 말았던 것이다.”

경기도 성남시의료원 의사노조 김종명 위원장은 5일 메디게이트뉴스와 통화에서 지난 3월 이중의 성남시의료원장의 연임 결정이 내렸졌던 것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경영 성과, 리더십 등에 대한 냉정한 평가없이 원장 재선임이 이뤄진 탓에 성남시의료원의 내홍이 더욱 심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성남시의료원은 지난 2020년 7월 개원했다. 2004년 주민 발의 조례로 건립이 추진된 지 16년만이었다. 주민 발의 조례 후에도 난항을 겪던 성남시의료원 건립은 이재명 현 더민주당 대표가 지난 2010년 당시 성남시장에 부임하면서 힘을 받았다.

그로부터도 꼬박 10년이 지난 2020년, 우여곡절 끝에 개원한 성남시의료원은 ‘공공의료’가 가져다 줄 효용을 가늠할 척도가 될 수 있단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개원 시기도 공교로웠다. 공공의료가 빛을 발할 수 있는 재난 상황이 닥쳤기 때문이다. 당초 2020년 3월 개원 예정이던 성남시의료원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정식 개원을 7월로 늦췄다. 의료원은 그 기간 동안 코로나19 환자들을 치료하며 공공병원으로서의 존재 가치를 보여줬다.

하지만 2년이 지난 지금 성남시의료원에 대한 인식은 180도 바뀌었다. 의료진의 무더기 사퇴, 이중의 원장을 둘러싼 의혹 등 부정적 사건으로 연일 뉴스에 오르내린 탓이다. 성남시의료원 문제를 해결해야 했던 은수미 전 시장은 오히려 이중의 원장 재선임을 비롯한 '알박기' 인사를 하고 떠나며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 사이 성남시의료원은 어느 새 공공의료에 대한 세간의 부정적 인식을 강화하는 병원으로 전락해버렸다는 것이 내부의 평이다.

의료원장 '독단' 경영에 의사 무더기 사퇴...연봉체계 일방 변경하고 정성 평가 50%

성남시의료원 의사노조에 따르면 올해만 21명의 의사가 성남시의료원을 떠났다. 의료진의 무더기 사퇴는 이중의 원장의 독단적 경영 방식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노조 측의 주장이다. 특히 올 초 이 원장이 내부 규정과 근로기준법까지 어겨가며 연봉 체계를 의사들에게 불리한 형태로 변경한 것이 결정적이었단 지적이 나왔다.

김 위원장은 “기존에는 기본 연봉이 70~80%에 성과급이 20~30% 수준이었는데, 올해 초 이 원장이 기본 연봉과 성과 연봉 비중을 일방적으로 5대5로 바꿨다”며 “근로기준법 위반은 물론이고, 연봉 체계 변경은 의료원 운영위원회에서 논의와 의결을 거쳐야 한다는 내부 규정조차도 지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성과 평가 체계도 의료원장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는 구조로 짜여있다는 점이다. 성남시의료원의 의사직 성과 평가는 정량 평가 50%, 정성 평가 50%로 정성 평가 비율이 통상적인 수준보다 높다. 정성 평가 항목도 ▲주인정신 ▲친절봉사정신 ▲리더십 ▲협조희생정신 ▲책임감 등으로 주관적 판단이 들어갈 여지가 큰 게 사실이다.

김 위원장은 “실제 진료 실적으론 중상위권이었는데 정성 평가에서 최하 점수를 받아서 합산 결과, 최하 그룹에 속한 의사가 있었다. 결국 그 의사는 연봉이 깎였고 의료원을 그만뒀다”며 “그 의사는 평소 회의에서 원장에게 바른 소리를 아끼지 않았던 사람”이라고 했다.

이어 “결국 성과 평가에서 정성 평가 비율이 높다보니 원장이 마음대로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게 됐다”라며 “원장은 성과 평가 비중을 늘려 진료를 열심히 하면 그만큼 보상해 주겠다고 하지만, 오히려 정반대의 결과가 초래되고 있다”고 했다.
 
성남시의료원 전경.

의료기기 사적 '유용' 의혹 등 잇딴 잡음...신상진 신임 시장 '위탁 운영' 만지작

이중의 원장은 이 외에도 고압산소치료기 사적 사용 의혹으로 의사들과 갈등을 빚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3월 의료원 응급의료센터장이 이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지만 이 원장은 연구 목적의 이용이었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오히려 이 같은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진 이후 응급의료센터장이 보직 해임되면서 보복 인사 논란까지 일었다. 해당 건은 경찰이 지난 8월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등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당초 공공의료원으로서 기대했던 역할을 온전히 수행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도 우려를 더한다. 인력 부족 등으로 개원 초기부터 이용이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았던 응급센터 문제가 여전하고 순환기내과, 신경외과 등은 의료진을 구하지 못해 파행이 지속돼 왔다.

의료계에선 고액의 연봉을 제시하는 데도 지원자를 찾기 어려운 이유로 지난 2년간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성남시의료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커졌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처럼 성남시의료원을 둘러싼 잡음이 커지면서 지난 7월 취임한 국민의힘 소속 신상진 성남시장은 성남시의료원 위탁 운영 카드를 만지작 거리고 있다. 성남시의료원 운영을 서울대병원 등 국립대병원에 맡겨 ‘정상화’ 시키겠다는 것이다.

"현 경영진 탓 '위탁' 언급되지만 반대...재개원 수준 혁신해야"

김 위원장은 위탁 운영에 대해선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하지만 그 같은 주장이 나오게 된 원인은 이중의 원장을 비롯한 현 경영진에게 있다고 꼬집었다.

김 위원장은 “성남시의료원은 시민 조례에 의해 설립된 병원이라 시민이 주인”이라며 “위탁으로 넘어가면 시민들의 목소리가 반영될 여지가 사라지고 경영 중심의 운영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위탁 운영에 반대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다만 “지금이야 의료원 경영이 다 망가진 상태라 위탁하면 조금 더 나을 수 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결국 위탁 운영을 할 명분을 현 의료원장이 만들어줘버린 셈”이라며 “경영을 제대로 해서 지역 주민들로부터 신뢰를 얻었다면 위탁을 하겠다는 얘기 자체가 나올 수 없었을 것”이라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김 위원장은 또 “성남시의료원이 모범적으로 운영됐다면 공공의료 홍보도 됐을 것이다. 근데 이게 잘못되면 전체적인 공공의료가 욕을 먹게 된다”며 “‘큰 돈 들여서 공공병원 만들어봐야 안 된다’는 비판에 직면할 위기에 있어서 그런 책임감도 없지 않은 게 사실이다. 그래서 더욱 성남시의료원을 하루 빨리 정상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의사노조는 우선 다음달로 예정된 성남시의 종합 감사에 기대를 걸고 있다. 앞서 진행됐던 성남시의료원 내부 감사는 현실적 한계가 있었던 만큼 시 차원의 감사를 통해 혁신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성남시의료원은 재개원 수준의 혁신이 필요한 상황인데 조직 혁신의 시작은 리더십 혁신”이라며 “성남시가 지원하고 의료원 내외부가 합심해서 능력있는 외부 경영진을 모셔와야 한다”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