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1.26 14:36최종 업데이트 23.01.26 14:36

제보

신약개발연구조합, 美 ‘바이오 이니셔티브’ 행정명령 관련 업계 의견수렴

과기부에 국내 제약·바이오산업 강화 지원방안 제출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요청에 따라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위해 국내 제약·바이오산업계 의견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9월 미국 정부가 미국 내 바이오산업 전반의 자국 내 생산 등을 강조하는 '국가 생명공학 및 바이오제조 이니셔티브(이하 바이오 이니셔티브)' 행정명령을 발표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미국 정부가 발표한 ‘바이오 이니셔티브’는 전기차와 반도체에 이어 바이오의약품에 대해 미국 내 생산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으로 20억 달러(약 2조8000억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해 바이오 분야 생산에 있어 원재료 등의 해외 의존도를 낮추고, 생명공학을 포함한 주요 산업의 미국 내 생산 확대와 글로벌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한다.

미국은 세계 최대의 제약·바이오 시장이자 국내 제약·바이오 분야 최대 수출시장 중 하나로, 과기부가 장기적 관점에서 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미국과의 협력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의견조사를 실시한 것이다.

조사 내용은 미 행정명령에 기반한 △바이오 기술·제조 R&D를 활용한 사회적 목표 달성 △바이오경제를 위한 데이터 △바이오 기반 제품 조달 △바이오 기술·제조 인력 △바이오 안전과 보안 강화를 위한 위험 저감 △바이오경제 측정 △국제협력 부문에 대한 총 17개 항목으로 미 정부의 바이오 기술·제조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R&D 지원방안, 미국 내 바이오 제조 능력 및 인프라 확장 방안, 글로벌 파트너와 할 수 있는 국제적 협력 방안 등이다.
 
이와 관련해 신약조합은 이달 초 국내 제약·바이오산업계를 대상으로 긴급 의견조사에 착수, 업계의 의견을 반영한 바이오제조 생태계 활성화 방안,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한 R&D 추진 방안, 국제 협력 방안에 대한 조사 결과를 과기부에 제출했다.

바이오제조 생태계 활성화 방안으로는 △합성생물학 기반 범용 인프라 구축 △초기 신약후보물질 유효성 평가 지원 △Green API(친환경 원료의약품) 개발 지원 △국산 신약개발을 위한 정부차원의 제도적 지원 강화 △글로벌 수준의 제조혁신시설 확보 등에 대해 건의했다.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한 R&D 추진 방안 및 국제 협력 방안으로는 △공공 비임상 플랫폼, 원사이트·원스톱 인프라 고도화 △글로벌 블록화 대응과 미국 주도 기술동맹 체제 유지를 위한 외교·안보라인 강화 △안정적 원료의약품 공급을 위한 글로벌 다자협정 체결 등을 제시했다.

신약조합 연구개발진흥본부 조헌제 본부장은 "한국은 미국의 우방국으로 국내기업의 미국 진출과 파트너십 강화를 위해 우리정부의 국내 제약·바이오산업 R&D 생산성 제고를 위한 R&D 지원, 인프라·조세지원 강화책 마련이 시급하고, 대외의존도가 높은 원료의약품 자급도 향상 및 글로벌 공급 역량 제고를 위한 지원방안 마련과 우방국들과의 공조 체계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조사를 통해 미 바이든 행정명령에서 제시된 주요항목에 대한 국내 제약·바이오산업계의 입장이 일부나마 반영됨으로써 국내 산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최소화하고, 우리정부의 산업계 지원 강화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킬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조 본부장은 "추후 미 정부의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지속적 대응을 통해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 역량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정부와 긴밀한 대응을 해나갈 방침"이라고 부연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