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2.22 16:09최종 업데이트 21.12.22 16:09

제보

와이바이오로직스, T-세포 이중항체 기반 항암제 개발 국책 과제 선정

와이바이오로직스 박영우 대표이사.

항체 신약 개발 전문기업 와이바이오로직스는 신규 암항원과 CD3를 타깃하는 T-세포 이중항체 연구개발(R&D)이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의 '신약 R&D 생태계 구축 연구' 과제에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사업단은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의약주권 확보를 위해 신약개발 전 주기 단계를 지원하고 있다. 와이바이오로직스는 이번 과제 선정을 통해 사업단으로부터 3년간 연구개발비를 지원받는다.

와이바이오로직스가 개발하는 신규 T-세포 이중항체는 신규 암항원과 CD3를 동시에 표적한다. 면역관문 단백질인 신규 암항원은 대장암에서 특이적으로 발현이 높고 T-세포 수용체와 결합해 암세포가 T-세포의 공격을 피하도록 면역반응을 억제한다.

CD3는 T- 세포 단백질 복합체로 T-세포를 활성화시킨다. 따라서 항-신규항원/CD3 이중항체는 암세포와 T-세포에 모두 결합해 억제된 T-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나아가 T-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도와준다.

특히 신규 암항원은 미충족 의료 수요를 해소할 신규 면역 항암 타깃으로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 면역항암제인 PD-1 또는 PD-L1 저해제는 대장암 환자의 85%를 차지하는 MSI-L 대장암과 PD-1 치료제에 저항성을 보이는 전이성 MSI-H 환자에서 치료 반응률이 낮다는 한계가 있었다. 신규 T-세포 이중항체는 이를 보완하고 다양한 암종에 사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와이바이오로직스는 자체 개발한 원천 기술 플랫폼 'ALiCE'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이중항체를 개발할 계획이다. ALiCE는 CD3 항체 기반의 T-세포 이중항체 플랫폼으로 인간 항체와 유사한 Y 자형 및 최적 분자량으로 디자인됐다. 이를 통해 항암 효능은 유지하면서 독성을 크게 낮췄고 생산성도 크게 증가했다.

와이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신규 면역항암 타겟은 다양한 고형암에서 특이적으로 발현돼 다른 면역항암제에 내성을 갖는 환자뿐만 아니라 병용 투여를 통해 치료 효과 증대를 기대 할 수 있어 미충족 의료 수요에 부응해 파급 효과가 클 것이다"고 말했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