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11.22 13:34최종 업데이트 18.11.22 13:34

제보

셀트리온 램시마, 국내 의약품 최초 글로벌 연간 처방액 1조 돌파

글로벌 시장서 최근 1년 간 1조 3000억원 처방…누적 처방액은 연말 3조원 돌파 전망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셀트리온헬스케어에서 판매 중인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가 국내 단일 의약품 가운데 최초로 글로벌 시장에서 연간 처방액 1조원을 돌파했다.

의약품 시장 조사기관인 IQVIA(아이큐비아)에 따르면 램시마는 최근 1년 동안 전 세계에서 1조 3000억원  이상 처방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램시마는 '유럽에서 오리지널의 시장 점유율을 넘어선 최초의 항체 바이오시밀러'라는 타이틀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연간 처방액 1조원을 돌파한 국내 첫 의약품'이라는 수식어를 추가하게 됐다. 

또한 램시마는 올 2분기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약 2조 6000억원의 누적 처방액을 기록해, 현 추세가 이어질 경우 연말에는 3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는 램시마가 사업 초기부터 판매 순항을 기록한 것은 아니었다.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개념 자체가 부재하던 시기에는 램시마에 대한 의약품으로서의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 실제로 램시마는 2013년 하반기 유럽에 처음 런칭된 이후 2014년에 연간 처방액 166억원, 유럽 시장 점유율 1%에 그치며 시장 확대에 난항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램시마는 오리지널 의약품 대비 유사성이 입증된 임상 데이터와 가격 경쟁력, 셀트리온헬스케어와 글로벌 파트너사들의 국가별 맞춤형 판매 전략 등이 주효하게 작용하면서 현지 의료관계자들의 신뢰를 점차 쌓아나가게 됐다. 

그 결과 2016년 4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판매허가를 받으며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 진출하게 됐고, 지난해 말에는 항체 바이오시밀러 가운데 최초로 유럽에서 오리지널 의약품의 시장 점유율을 넘어서는 성과를 달성했다.

램시마의 성공은 후속 제품인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와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로 이어지고 있다. 트룩시마는 유럽에서 첫 런칭된 2017년 2분기부터 1년 간 약 3천억원의 누적 처방액을 달성하며 램시마보다 빠른 속도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프랑스 등 유럽 주요국 입찰 기관 수주에 연달아 성공하며 가능성을 입증한 허쥬마도 현지 의료관계자들의 관심 속에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올해 연말 트룩시마와 허쥬마가 미국에서 허가 받을 것으로 기대되면서, 2019년부터는 셀트리온 그룹 주력 3개 제품의 성장세가 미국으로도 확대될 전망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미국 행정부의 바이오시밀러 우호 정책 조성에 힘입어 '인플렉트라(램시마의 미국 제품명)'의 판매가 꾸준히 확대되고 있고, 유럽에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한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승인이 기대되고 있는 만큼 판매 제품 다각화를 통해 내년부터 미국 시장에서의 제품 성장세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램시마가 국내 의약품 가운데 최초로 글로벌 시장에서 연간 1조원 넘게 처방된 뜻 깊은 성과를 달성함에 따라 바이오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의 소명과 책임감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됐다"며 "램시마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트룩시마와 허쥬마가 제2, 제3의 램시마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