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6.29 17:00최종 업데이트 22.06.29 17:00

제보

피노바이오, Trop2 타깃 ADC 후보물질 PBX-001 비임상 결과 발표

효력 및 독성, 안정성 측면에서 트로델비 대비 우수한 성능 확인


피노바이오는 26~28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미국화학회 의약화학심포지움(ACS National Medicinal Chemistry Symposium)에서 Trop2 타깃 ADC(항체-약물 접합체) 후보물질 PBX-001의 비임상 결과를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Trop-2는 삼중음성유방암, 비소세포폐암, 방광암 등 주로 고형암 세포에 과잉 발현되는 표적 단백질이지만 피부, 각막, 위장관 점막 등 정상 세포에도 다수 분포하기 때문에 ADC 항암제 개발에 한계점이 있다. 약물이 암세포뿐만 아니라 정상 세포도 공격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Trop2 타깃 ADC 개발에는 안전성이 확보된 새로운 개념의 약물(Payload) 확보가 특히 중요하다. PBX-001은 캠토테신(Camptothecin)계 약물을 사용해 Trop2를 발현하고 있는 정상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도, 암세포 사멸 효과는 높였다.

PBX-001은 길리어드의 트로델비와 비교 평가한 인비트로(in vitro) 실험에서 우수한 효능을 입증했다. 혈액, 종양미세환경, 암세포 내의 다양한 생체 내 상황을 모사한 pH(산성도) 조건들과 인간 혈청(human serum) 내에서 PBX-001은 트로델비 대비 높은 안정성을 보여줬다.

현재 PBX-001은 비임상에서 확인된 강한 효력과 낮은 독성, 우수한 안정성 결과를 토대로 약물-항체 비율(DAR)을 트로델비와 동일한 8개 수준으로 맞춰 전임상 개발중에 있다.

피노바이오 정두영 대표는 "Trop2 단백질은 고형암 치료제 개발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타깃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트로델비만 상용화에 성공할 정도로 개발이 어렵다. PBX-001의 이번 비임상 결과는 당사의 PINOT-ADC 플랫폼 기술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한 것으로 향후 긍정적인 연구개발 성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자료실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