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3.14 07:36최종 업데이트 17.03.14 07:37

제보

"소청과, 국가예방접종 철수 검토"

"접종 시행비 턱없이 낮아 벼랑끝 상황"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임현택 회장

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대의원회제도 폐지 투표에서 회원들의 절박함이 확인된 만큼 그 여세를 몰아 소아 국가예방접종 시행비 현실화에 총력 대응한다.
 
소청과의사회는 정부가 예방접종 시행비를 인상하지 않으면 회원들의 뜻을 물어 국가필수예방접종사업(NIP)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임현택 회장은 13일 메디게이트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의사회 대의원제도를 폐지하는 게 쉽지 않은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회원 93%가 찬성했다는 것은 그만큼 소청과 의사들이 현 상황을 절박하게 보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단언했다.
 
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11일 회원총회를 열어 대의원제 폐지안을 통과시켰다.
 
의사회 총유권자 2610명 중 1639명이 투표에 참가해 무려 93%에 달하는 1523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반대는 115명, 7%에 불과했다. 국가로 치면 국민 투표를 거쳐 국회를 해산시킨 것이다.
 
의사들이 회원인 의사협회, 학회, 개원의단체는 최종 의결기구인 대의원회의 승인을 받아 예산과 사업을 집행한다.
 
그런데 회원들이 대의원회제도 폐지안을 압도적으로 찬성한 것은 의사 회원들의 여론을 신속하게 직접 반영해 현안을 해결하라는 뜻이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소청과의사회에 대한 의사 회원들의 신뢰가 매우 견고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소청과의사회는 대의원회 폐지 이후 회원들의 직접 투표를 통해 해결해야 할 첫 번째 현안으로 5월부터 시행할 예정인 콤보백신 펜탁심(DTaP+IPV+HIB) 국가필수예방접종 시행비 현실화를 꼽았다.
 
DTP-IPV-Hib 콤보백신이란 DT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IPV(소아마비), Hib(뇌수막염) 등 5가지 예방백신을 혼합해 단 한번 접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는 펜탁심 예방접종을 앞두고 의료기관에 지급할 시행비를 책정중인데 소청과의사회와 갈등을 빚고 있다.
 
임현택 회장은 "소아청소년과의원의 경영이 급속하게 악화되고 있고, 지금은 한계 상황"이라면서 "이는 정부가 불합리한 접종 시행비를 개선하겠다는 약속을 10년째 이행하지 않은 게 한 요인"이라고 밝혔다.
 
임 회장은 "복지부는 NIP사업을 하면서 시행비를 현실화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할 뿐 한번도 수가를 인상한 바 없고, 콤보백신 접종료마저 터무니없는 수준으로 낮추려하고 있다"면서 "이는 소청과 문을 닫게 하겠다는 것과 같다"고 질타했다.
 
영유아 예방접종 시행비는 1만 8200원. DTP(1만 8200원×3), IPV(1만 8200원), Hib(1만 8200원)를 각각 접종하면 9만 1천원이다.
 
소청과의사회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는 5가지를 한 번에 접종하는 콤보백신 시행료를 3만 6400원 선에서 책정할 예정이다.

예방접종 시행비 1만 8200원을 '1'로 봤을 때 5(3+1+1)로 계산하지 않고, DTP 1, IPV 0.5, Hib 0.5를 합해 2로 산정한 것이다.

미국은 5가지 혼합백신을 접종하면 최소 '3'을 보장한다는 게 소청과의사회의 설명이다.

임 회장은 "의사들도 참을만큼 참았다"면서 "이제 결단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소청과의사회는 조만간 전체 회원들에게 혼합백신 시행비를 수용할지 여부를 묻고, 회원 80% 이상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견을 제시할 경우 NIP 탈퇴 선언을 할 방침이다.
 
임현택 회장은 "혼합백신 시행비를 지금보다 더 낮추겠다는 것은 근근이 버티고 있는 동네의원을 벼랑에서 밀겠다는 것과 같다"면서 "이제 정부가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창욱 기자 (cwahn@medigatenews.com)010-2291-0356. am7~pm10 welcome. thank 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