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10.13 16:33최종 업데이트 20.10.13 16:33

제보

SK바이오팜, 日 오노약품에 뇌전증 신약 기술 수출

세노바메이트, 개발·상업화 협력...선계약금 545억·단계별 기술료 5243억

SK 바이오팜은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XCOPRI)의 일본 내 개발과 상업화를 위해 오노약품공업(Ono Pharmaceutical)과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세노바메이트는 SK 바이오팜이 독자 개발해 지난 2019년 미국 FDA로부터 승인받은 성인 대상 부분 발작 치료제다.

이번 계약으로 SK바이오팜은 선 계약금 50억엔(한화 약 545억원)과 허가 및 상업화 달성에 따른 기술료(마일스톤) 481억엔(한화 약 5243억원)을 받으며, 매출액의 두 자릿수 퍼센트(%)에 해당하는 로열티도 받는다.

또한 SK바이오팜이 최근 아시아 3개국(일본, 중국, 한국)에서 세노바메이트의 대규모 임상 3상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일본 시장의 경우 임상 3상은 SK바이오팜이 수행하고 향후 개발 및 제품 허가에 대해서는 양사가 협력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SK바이오팜은 오노약품공업과 상업화를 공동으로 진행할 수 있는 코프로모션(co-promotion) 옵션 권리도 확보했다.

SK바이오팜 조정우 대표는 "이번 계약을 통해 SK바이오팜의 입지를 아시아 최대 제약시장 중 하나인 일본으로 확장함과 동시에 혁신신약을 통해 일본 뇌전증 환자들에게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노약품공업 사가라 교(Sagara Gyo , 相良 暁) 대표는 "세노바메이트 가 뇌전증으로 고통받는 일본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한편 오노약품공업은 일본 오사카에 본사가 위치한 R&D 중심 제약기업으로, 항암·면역·신경계 등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높은 질환에 대한 혁신신약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