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8.03 11:51최종 업데이트 22.08.03 12:25

제보

병원의사협의회 "아산병원 간호사 사망...저수가 등 의료계 총체적 문제 드러내"

수익 문제 등으로 뇌동맥류 환자 클리핑 수술 가능 의사 적어...의대 신설 및 증원에 악용 말아야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의료계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뇌출혈 사망 사고와 관련, 뇌혈관질환 응급체계 및  필수의료 분야의 저수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한병원의사협의회는 3일 입장문을 통해 뇌출혈로 사망한 간호사에게 애도를 표하며 “이번 아산병원 간호사 사망 사건을 통해 우리는 필수의료 분야가 자생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 저수가 체계를 개선하고 왜곡된 대한민국 의료시스템의 개혁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병의협은 현재 국내 뇌출혈 치료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 지를 설명하며 이번 일이 발생하게 된 원인을 짚었다. 병의협에 따르면 뇌동맥류가 발생하는 경우 치료법은 대퇴동맥 등을 통해 삽입한 관으로 동맥류 파열을 방지하는 코일링(coiling) 시술, 머리를 열어 동맥류 자체를 묶어버리는 클리핑(clipping) 등이 있다.

병의협은 “아산병원 간호사는 이미 동맥류가 파열돼 출혈이 이뤄진 상황이었다고 하고, 피의 양이 많았다면 곧바로 클리핑 수술을 했어야 하는 경우였을 가능성이 있다”며 “하지만 아산병원에선 클리핑 수술을 하는 의사가 없는 상황이었고, 코일링으로도 지혈이 되지 않자 급하게 서울대병원으로 전원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서울아산병원은 클리핑 수술을 하는 의사가 두 명이 근무하고 있지만 사건 발생 당시 휴가, 해외 연수 등으로 자리를 비운 상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병의협은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서울아산병원에 왜 클리핑 수술을 하는 의사가 두 명에 불과한 지에 대해 “아무리 아산병원이 대한민국 최고의 대형병원이라 하더라도 현재 상황이라면 클리핑 수술을 하는 의사를 많이 둘 이유가 없다”며 해외에 비해 열악한 저수가 체계를 지적했다.

병의협은 “코일링이 발전하면서 비침습적인 코일링 시술을 하는 경우가 늘어났고, 병원 입장에선 클리핑 수술에 비해 코일링 시술이 수익에 더 도움이 됐다”며 “해외의 경우 클리핑 수술은 신경외과 영역에서 아주 고난이도 수술이라 수가가 매우 높지만 우리나라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했다.

이어 “클리핑 수술은 수술자체도 어려운데다 환자들 예후도 좋지 않다. 거기다 수가마저 높은 편이 아니니 신경외과 의사들도 자연적으로 힘들고 수익창출도 안되는 클리핑 수술을 외면할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병의협은 “지금도 대한민국의 신경외과 의사는 인구 대비 적은 편이 아니다. 하지만 상당수 신경외과 의사들이 뇌출혈 분야를 외면하고 있고, 그마저도 클리핑 보단 중재적 시술인 코일링 쪽을 더 선호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병의협은 이 외에 클리핑 수술을 받게 되는 환자의 특성상 장거리 전원이 힘든 점도 아산병원에 해당 수술이 가능한 의사가 많지 않은 이유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병의협은 “클리핑 수술은 코일링 시술에 실패한 뇌동맥류 환자나 이미 동맥류가 파열된 환자들이 주로 하게 된다. 클리핑 수술이 필요한 환자들은 대부분 응급상황이므로 장거리 전원을 하면 예후가 매우 좋지 않다”며 “따라서 지방에서 발생한 환자는 지방 병원에서 대부분 치료를 하고 있고, 아산병원 근방에서 발생한 환자만 수술 대상이 되기 때문에 아산병원 규모를 고려하더라도 케이스가 비교적 적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병의협은 “물론 수술의사 한명이 해외연수를 나가있느 상황에서 남아있는 한 명이 365일 당직을 설 수 없기 때문에 아산병원도 최소한의 필요한 조치에는 미흡한 점이 있어 보인다”며 “당직 체계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라도 클리핑 수술이 가능한 의사를 추가 채용했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아산병원에서 채용하려 했으나 지원자가 없었을 수도 있다”며 “실제 클리핑 수술을 하는 신경외과 의사들이 점점 줄어드는 추세인데, 이들에게 사명감만 갖고 일하라고 하기엔 수익도 안 되면서 어렵고 위험한 수술을 강요할 순 없는 문제”라고 덧붙였다.

병의협은 끝으로 이번 사건에서 드러난 핵심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은 필수의료 의사 부족 문제와 같다고 분석하며 ▲지역별 뇌혈관질환 응급체계 실질적 운영위한 지원 ▲필수의료 분야를 시작으로 저수가 체계 개선 로드맵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이번 사건을 의대 신설이나 의대 정원 증원의 도구로 악용하려는 일부 단체들과 정치인들은 음흉한 시도를 죽각 중단하라”며 대한간호협회와 노조 등을 규탄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