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1.26 18:38최종 업데이트 18.01.26 19:36

제보

"이대목동병원 전공의 경찰 강압조사, 1만6000명 전공의가 처한 상황"

대전협, "보여주기식의 수사 말고 근본 문제 해결 나설 것" 촉구

사진=미국 미라클어린이병원 홈페이지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이대목동병원 신생아중환자실에서 의학적 판단과 사명감으로 올바른 진료를 수행한 전공의와 교수 개인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경찰의 강압 수사를 강력히 규탄한다. 전공의들은 경찰에 병원 운영 실패를 덮는데 급급한 이대목동병원의 실체를 낱낱이 점검할 것을 요구한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26일 성명을 통해 이대목동병원 전공의와 교수에 책임을 떠넘기는 경찰과 병원에 경고하고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지난달 16일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신생아 4명이 집단 사망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2일 사망사건이 시트로박터 프룬디균에 의한 패혈증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시트로박터 프룬디균의 감염경로는 ‘스모프리피드’라는 지질영양주사제(TPN)를 준비하거나 투여하는 과정에서 오염된 것으로 추정했다. 

대전협은 “이대목동병원은 스스로의 책임을 감추고 신생아를 살리기에 여념이 없었던 전공의와 주치의 교수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라며 “경찰은 어느 때보다 신중을 기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잊고, 전공의와 담당 교수를 과실치사 피의자로만 몰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전협은 경찰의 강압수사로 일선 현장의 의료진이 위축된다고 지적했다. 대전협은 “경찰은 의료진을 가혹하게 조사하는 것이 자신의 책무를 다하는 것처럼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이는 근본적인 문제를 찾는 방법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조사를 받고 있는 전공의는 열악한 근로 환경을 견뎌내지 못하고 동료들이 하나둘씩 병원을 떠날 때에도 끝까지 남아 160여명의 어린 생명을 책임지고 있었다”라며 “이런 상황에서 경찰은 전공의가 묵던 당직실과 자택, 핸드폰까지 압수수색을 감행하고 과실치사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경찰은 감염이 원인이라면서 신생아 중환자실에 들이닥쳐 잠재적 감염 위험을 높였다고 했다. 대전협은 “경찰의 행동은 또 다른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게 만들었다”라며 “실제 의료현장에 맞지 않는 주장과 보여주기식의 강압적인 수사, 꼬리자르기 식의 태도로 일관한다면 제2, 제3의 이대목동병원 사태를 막을 수 없다”고 밝혔다. 

대전협은 “이 사건은 동료 전공의 1만6000명 모두가 처한 상황”이라며 “해당 전공의의 정당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어 “이대목동병원과 경찰 당국은 유가족과 국민들 앞에 그 동안의 문제점을 명백히 밝히고 이를 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