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12.29 14:57최종 업데이트 20.12.29 14:57

제보

최대집 회장 "무분별한 요양병원·요양원 코호트 격리로 노인 환자들 다 죽는다"

"요양병원 한 곳에서만 사망자 38명, 감염 의료진이 환자 치료까지...당장 병상 확보해 환자 치료권 보장해야"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왼쪽), 박종혁 총무이사. 사진=대한의사협회 

“요양병원과 요양원 등에서 코호트 격리로 격리를 당한 사람들 사이에 급속하게 코로나19가 전파돼 더 많은 환자들이 생기고, 치료도 제대로 받지 못해 사망하는 비극이 일어나고 있다. 무분별한 요양시설 코호트 격리 조치로 감염된 의료진이 환자들을 치료하는 어처구니없는 일까지 발생하고 있는데, 정부는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가."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29일 오후 2시 부천효플러스요양병원 앞에서 정부 코로나19 대책을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중증환자가 많은 요양병원, 요양원 등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사망자가 속출하고 28일은 코로나19 하루 사망자 최다 수치인 40명이 나왔다. 

최 회장은 “정부가 책임있는 리더십을 발휘해 보건의료 무정부상태를 자인하는 요양병원 코호트 격리 조치를 중단해야 한다.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집단감염 속에서 방치되고 있는 우리의 국민, 특히 노인과 기저질환자들의 생명을 지켜낼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요양병원과 요양원 등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경기 부천의 요양병원, 서울 구로의 요양병원, 충북 청주의 요양원 등 다수의 요양병원과 시설들이 코호트 격리돼있다”라며 “하지만 자체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를 치료하고 감염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시설이나 장비, 인력이 부족한 요양병원 및 시설의 코호트 격리는 사실상 해당 기관 내에 있는 우리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라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요양병원 또는 시설에 입원하고 있는 환자는 대부분 고령이다.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사망의 위험군이다. 확진되면 가장 우선적으로 병상을 배정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어 “오히려 코호트 격리로 인하여 제 때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할 환자의 상태가 더 악화하고 심지어는 코호트 격리 중에 사망하는 일까지 연이어 벌어지고 있다. 요양병원 한 곳에서만 11일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30명 이상의 환자가 사망했다고 한다”고 했다.

아직 감염이 되지 않은 직원이나 환자가 오히려 코호트 격리 중에 감염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 역시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지난 2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서울 구로의 요양병원 의료진이 쓴 호소문이 올라왔다. 코호트 격리 중에 환자 수가 21명에서 157명까지 늘어났고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을 받은 환자도 8명이나 사망했다는 내용이다. 50여명의 병원 직원들이 숙식을 하며 전력을 다하고 있으나 역부족이라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최 회장은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최근까지 의협을 비롯한 의료계 전문가들이 지속적으로 병상과 전문인력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정부의 전향적인 대책 마련을 권고해왔다”라며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이 벌어지자 병상이 부족하지 않다는 정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감염에 가장 취약한 노인과 기저질환자들이 확진이 된 이후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외부로부터 고립돼 죽어가고 있다”고 했다.

최 회장은 “과연 ‘보건의료의 무정부상태’가 아니면 무엇이겠는가. ‘K-방역’운운하며 자화자찬에 여념이 없던 정부는 지금에 어디에 있는가. 21세기 서울 한복판에서 역병이 창궐했다고 길을 막고 다리를 끊어 단 한명의 환자도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하는 조선시대 방역이 웬말인가”라고 되물었다.

최 회장은 "요양병원과 시설의 코호트 격리는 결국 병상 부족에 기인한다. 정부는 코로나19 전용병원과 병상 확보의 노력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 기존 의료기관으로 부족하다면 지금이라도 적당한 장소나 부지를 확보해 대규모 임시 전용의료기관을 마련해야 한다. 예산이나 행정적 절차에 구애받지 말고 대통령이든 방역당국이든 누구든 나서서 강력한 리더십 하에 모든 역량을 투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전국적인 코로나19 감염 확산세를 차단하기 위한 일시적 거리두기 3단계 상향 등 과감한 조치까지 모두 고려해야 한다. 병상 확보에는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으므로 새 병상을 마련하는 동안 전국적인 신규 확진자수가 줄어들어야 한다. 병상이 확보돼야 요양병원과 시설에서 집단감염으로 나오는 환자들을 수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