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3.25 16:43최종 업데이트 20.03.25 16:43

제보

의협, 복지부에 ‘공보의 방역가스 살포’ 관련 후속조치 요구

미흡한 초동대처‧전반적 시스템 점검돼야…여수시도 후속조치 약속 ‘회신’

방 안에 방역이 이뤄진 후 사진사진=대공협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최근 여수의 한 섬에서 발생한 '공보의 방역가스 살포사건'에 대해 보건복지부에 처우 개선을 요구했다.
 
대한의사협회는 25일 정례브리핑 자료를 통해 "지난 20일 보건복지부장관과 건강정책과장에게 공중보건의 처우개선을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공문의 주요내용은 이번 사건에 대해 중앙정부 차원의 철저한 조사와 미흡한 초동대처, 관련된 책임자 문책 등이다.
 
의협은 "공문을 통해 정기적으로 각 지자체의 공보의 운영 계획과 근무현황 점검을 요구했다"며 "보건의료인력지원법에 기반해 공보의의 인권 침해 등이 발생할 경우 적절한 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대응지침 마련 등 공중보건에 대한 전반적인 시스템 개선도 함께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의협은 "대국민 메시지 등을 통해 코로나19 관련 위험지역에서 근무한 의료진들의 노고도 알려야 한다고 했다"며 "자가 모니터링 등을 통해 감염통제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재 안내 하도록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의협은 여수시청의 공보의 근무 환경 개선 등 후속조치 약속도 받았다고 밝혔다.
 
의협에 따르면 여수시청은 지난 18일 의견회신을 통해 "공보의 2년차 근무지 변경 시 해당 공보의의 요청에 대해 어떤 불이익도 없을 것"이라며 "이후 공보의의 도서지역 배치 시 공중보의들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소통하는 등 근무환경 개선에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논란이 된 이번 사안에 대해서 여수시청은 "우리시의 코로나 대응 일제방역시기에 맞춰 시행한 방역소독에서 비롯된 오해였다는 점을 주민들과 공보의가 상호 이해 했다"며 "코로나19 감염 위험에도 대구지역 의료봉사를 지원한 공보의의 헌신에 지역주민들은 경의를 표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앞서 지난 12일 여수시 한 섬에 근무하는 공보의가 대구로 파견을 다녀왔다는 이유로 공보의 숙소로 방역직원들이 들이닥쳐 방역가스를 살포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해당 공보의는 어떤 설명도 듣지 못한채 면전에서 방역가스를 맞아야 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