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4.01 17:33최종 업데이트 24.04.01 17:33

제보

"환자 본인 판단으로 3차병원 이용? 비용 대폭 상향 필요"

전의교협 조윤정 홍보위원장 "국민도 의료체계에 대한 책임 있어…무분별한 상급병원∙응급실 이용 자제해야"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은 1일 지역∙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해선 국민들의 자유로운 의료이용을 적절히 제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전의교협 조윤정 홍보위원장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의료체계의 가장 중요한 이해관계자(stakeholder)는 국민이다. 의사, 정부와 함께 국민도 권한과 책무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위원장은 우선 무분별한 상급병원 이용에 대한 문턱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점을 짚었다. 현재는 경증, 중증 여부와 무관하게 모든 국민들이 수도권 대형병원으로 쏠리면서 의료전달체계가 유명무실해졌는데 이를 바로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상급병원으로 갈 때는 의사의 진료 의뢰서가 있어야 하는데 현재는 환자가 요구하면 다 써줄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의사의 판단이 아닌) 환자 본인의 요구에 따라 진료의뢰서를 받아 상급병원으로 간 경우, 본인부담금을 대폭 상향 조절할 필요가 있다. 이미 다른 나라에서도 시행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환자를 1차 의료기관으로 회송하는 시스템도 중요하다. 1차 의료기관으로 가는 게 맞는데 그럼에도 계속 상급병원에서 치료를 받겠다는 환자들에게도 본인부담금을 상향해야 한다”며 “그래야 정말 목숨이 왔다갔다 하는 환자들을 더 치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 위원장은 지난해부터 논란이 일고 있는 ‘응급실 뺑뺑이’ 역시 경증환자들이 응급실을 손쉽게 이용하고 있는 현실이 원인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응급실은 중증환자가 와야 하는데, 실제로는 경증환자들로 꽉 찬다”며 “감기, 두통, 장염, 설사 등으로는 응급실을 가지 말고 다음날 아침에 동네 의원을 가는 걸 추천드린다. 그러지 않고선 응급실 뺑뺑이는 없어지기 어렵다”고 했다.
 
이어 “(응급실을 찾은 국민들은) 다른 사람의 목숨보다도  ‘내가 최우선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바꿔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 위원장은 이날 오전 있었던 윤석열 대통령의 의료개혁 대국민 담화와 관련해서는 “아직 보지 못했다”며 오늘 저녁 전의교협 총회에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와 관련해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