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3.21 18:39최종 업데이트 24.03.21 18:50

제보

의대교수들 25일부터 진료∙수술 단계적 축소…"환자안전 위해 불가피"

전공의 공백으로 의대교수 사직 전에 '순직'할 판…25일부터 주 52시간 근무∙4월부터는 외래 진료 최소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전공의 사직에 공백을 메워 온 전국 의대교수들이 환자 안전을 위해 순차적으로 진료, 수술 축소에 들어간다.
 
25일부터 주52시간 이내에서 외래진료, 수술, 입원 진료를 유지하고, 4월 1일부터는 응급, 중증환자의 안정적 진료를 위해 외래 진료를 최소화한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조윤정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21일 온라인 브리핑에서 전날(20일) 있었던 총회 결과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조 위원장은 “(전공의 사직 사태가) 5주째가 되면서 교수들이 사직서를 내기 전에 순직할 판이다.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로 인해 교수들이 우울∙불안∙무력감을 느끼고 잠도 못 자고 있다”며 “일주일에 당직을 3번 서는 교수들도 있고, 당직 다음날에도 입원환자를 봐야 해서 병원에 나오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이렇게 (교수들의) 피로감이 누적되면 결국 환자가 위험에 노출된다”며 “머리가 핑핑 돌고 정상적 진료가 불가능하다. 수술할 때 어느 쪽을 수술해야 하는지 3차례 정도 체크하는 데도 다른 방향으로 손이 가는 게 현실이다. 특히 바이털과 교수는 주 2~3회 당직을 하니 쓰러질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조 위원장은 “병원에 남은 교수들이 할 수 있는 건 환자를 안전하게 진료하는 것인데, 그러려면 잠도 자야하고 밥도 먹어야 한다”며 “(진료 축소는) 생명을 담보로 일하는 사람들이 그 생명을 다치게 할까봐 선택한 일이란 걸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25일부터 시작되는 각 의대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서 제출은 현 사태에서 취할 수 있는 마지막 선택임을 십분 이해하며, 전의교협은 각 대학 교수들의 선택을 지지한다”며 “함께 내자고 결정한 건 아니지만 99%의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