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2.25 10:31최종 업데이트 21.12.28 09:34

제보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 확대에 입장 갈리는 여야 대선 후보…전문가들도 의견 분분

이재명 후보 "이미 안정성 증명, 다른나라도 이미 시행 중 vs 윤석열 후보 "장기적으로 부작용 등 피해 담보 못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두고 여야 대선 후보들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여권은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과 방역패스가 확대돼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야권에선 실익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고 장기적으로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주장하며 양 측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12~17세 백신 접종 박차, 소아청소년 확진자도 증가 추세

최근 정부는 12~17세 백신 접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소아청소년은 감염돼도 중증과 사망 위험이 고령층보단 낮지만 주변 고위험군에 감염을 전파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다. 

실제로 고령층 확진자는 줄어들고 있는 반면 소아청소년 확지나는 늘어나는 추세다. 24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60세 이상 고령층 확진 비율은 11월 3주차에 35.7%에서 12월 3주차에 30.5%로 5.2%p 줄었다. 

반면 같은 기간 18세 이하 청소년의 10만명 당 확진률은 19세 이상 성인 확진률 270명보다 80.6명 많은 350.6명을 기록해 증가 추세를 보였다. 

12~17세 확진자 수도 11월 4주차에 236.3명이었지만 12월 2주차에 389.6명으로 대폭 증가했고 12월 3주차엔 380.3명으로 늘었다. 

그러나 12~17세 사이 청소년 2차 접종률은 절반도 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12~17세 백신 1차 접종률은 66.2%로 총 183만1934명이 접종을 완료했고 2차 접종률은 45.7%에 그친다. 

미접종 시 소아청소년이 바이러스 숙주돼…"다른나라 하는데 우리만 안할 이유 없어"

이에 대해 이재명 후보는 접종하지 않은 소아청소년들을 바이러스 숙주로 규정하면서 빠른 접종을 독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20일 자영업 코로나 피해지원 100조원 추경 대선후보 초청 간담회에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백신을 안 맞으면 본인이 걸렸을 땐 위험이 없어도 감염속도가 빨라 더 많이 옮긴다"며 "이를 방치하면 숙주가 된다. (백신패스는) 일종의 인센티브 또는 패널티 개념"이라고 말했다. 

반면 그는 청소년 백신패스를 충분한 설명없이 강제하는 문제에 대해선 일정 선을 그었다. 

이 후보는 "정부가 청소년 백신 접종을 권고사항이라고 한 뒤에 충분한 설명이나 사회적 논의 없이 바로 백신 접종을 강제하는 정책을 내놓은 것은 문제"라면서 "왜 청소년 접종이 필요한지 과학적인 설명을 통해 이해를 구하고 국민 불안을 해소하는 과정이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이재명 후보는 접종하지 않은 소아청소년들을 바이러스 숙주로 규정하면서 빠른 접종을 주장했다. 사진=이재명 후보 선거캠프

일부 전문가들도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이 세계적인 추세라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 미국 데이터를 보면 12~15세는 1차 접종 시 10만건 당 0.26건, 2차 접종시엔 10만건 당 2건이 보고됐고 16~17세 접종시 1차는 10만건당 0.25건, 2차는 10만건당 3.4명의 부작용이 보고됐다.

가천대길병원 정재훈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일본이나 주요 선진국들은 이미 우리나라와 같은 기조로 소아청소년 접종을 하고 있다"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와 유럽 의약품청도 모두 일치되게 권고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만 권고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철저히 개인의 건강 관점에서 아이들에게 이득이 있기 때문에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라며 "현재 나와 있는 데이터만으로도 충분히 안정성 측면에서 평가가 끝났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노원을지대병원 은병욱 소아감염내과 교수도 최근 대한의사협회 전문가 좌담회에서 "우리나라에서 소아청소년 접종 시작 이후 2주 이내 사망한 환자가 총 2명이 나왔지만 인과관계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며 "고3 학생에서 심근염 또는 심장염이 총 16명 정도 나왔는데 해외 통계인 10만명 당 4.5명 정도 수준과 빈도가 비슷하며, 대부분 진단이 늦어지지 않은 경우에 잘 회복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정부는 5~11세 백신 접종 확대도 검토 중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홍정욱 예방접종팀장은 21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미 외국에선 허가되고 접종이 진행 중인 상황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허가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장기적인 안정성 확보 미흡…청소년 백신 이상반응도 1만1406건 달해 

반면 야당과 윤석열 후보 측에선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부작용에 대한 과학적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장기적으로 봤을 땐 오히려 이득보다 잃는 것이 많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측에 따르면 청소년 백신 접종 이후 사망(2건)을 포함해 생명위중 등 중대이상반응이 274건 발생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최춘식 의원(국민의힘)이 질병관리청의 '청소년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의심사례 신고 현황'에 따르면, 12월 12일 기준 백신을 접종 한 12~18세 청소년 341만 1626명 중 1만 1406명이 ‘이상반응’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 이상반응 1만 1406건 중 발열, 두통, 근육통 등 ‘일반 이상반응’은 1만 1132건이었으며, 나머지 ‘중대한 이상반응’은 총 274건으로 사망(2건), 아나필락시스 의심(68건), ‘중환자실 입원, 생명위중, 영구장애/후유증’ 등 주요 이상반응(204건)’이었다.

최춘식 의원은 “10대 청소년들의 코로나 확진 및 증상에 따른 치명률은 0%”라며 “사실상 백신접종을 강제하는 청소년 방역패스는 전면 철회하고 접종여부는 개인 자율에 맡기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최춘식 의원실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 코로나위기대응위원회 측도 이상반응에 대한 명확한 과학적 자료가 없는 상황에서 정부의 주장처럼 이익이 반드시 크다고 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코로나위기대응위 관계자는 "소아청소년은 감염이 되더라도 중증화, 사망자가 거의 없으며 국내에선 다른 사람에게 특히, 성인에게 어떻게 전파되는지 파악되지 않았다"며 "감염병의 경우 언제까지 봉쇄만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백신접종으로 이런 상황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지에 대한 관점에서 볼때 과연 소아청소년에게 백신패스까지 적용하느냐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백신 이상반응이 이렇게 많고 장기 이상반응에 대해서는 자료가 없는 상황에서는 이익이 크다고 할 수 없다"며 "감염 회피로 인해 단기적인 이익은 있을 수 있으나 장기적인 측면에서 안전성을 생각했을 때 심각한 고민이 필요한 문제"라고 설명했다. 

소아청소년의 백신패스 도입과 관련해서도 현 정책은 문제가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코로나위기대응위 관계자는 "환자가 매우 다른 나라에서도 이 연령에선 백신 패스 적용을 하지 않고 있다. 강한 백신 패스 정책을 펴고 있는 오스트리아도 소아청소년에선 백신 패스를 적용하지 않고 있다"며 "봉쇄만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소아청소년 접종과 백신패스는 이익이 반드시 크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