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5.09.17 11:20최종 업데이트 15.09.17 11:21

제보

젤잔즈, 치료 초기 사용할수록 효과 좋다



경구용 류마티스관절염 표적치료제 '젤잔즈(성분명: 토파시티닙시트르산염/화이자)'를 비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제 치료 실패 후 바로 사용하는 것이 치료 효과와 비용효과 면에서 우수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최근 유럽류마티스학회지에 발표된 '항류마티스제제에 불충분한 반응을 보인 환자에서 토파시티닙의 효과와 안전성' 연구는 젤잔즈 2상과 3상 연구에서 생물학적제제 치료 경험이 없는 2812명 환자와 생물학적제제에 불충분한 효과를 보인 705명 환자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연구다.
 
환자들은 1일 2회 젤잔즈 5mg 또는 10mg, 위약을 단독복용하거나 메토트렉세이트(MTX, Methotrexate) 등의 비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제와 병용했다.  
 
연구 결과, 복용 3개월 시점에 젤잔즈 복용군이 위약군 대비 유의하게 높은 효과를 보였는데, 특히 생물학적제제에 불충분한 효과를 보인 환자보다 생물학적제제 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에서 젤잔즈 치료 효과가 수치적으로 높았다.
 
젤잔즈5mg 복용군에서 류마티스질환의 증상 개선도를 의미하는 ACR(American college of Rheumatology) 도달률을 살펴봤을 때, 생물학적제제에 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의 ACR 20/50/70 도달률은 각각 60.3%, 32.7%, 12.9%였다.
 
생물학적제제에 불충분한 반응을 보인 환자에서는 43.4%, 24.4%, 9.7%로 나타났다.
 
특히 비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제 치료 실패 이후 생물학적제제 치료를 시작하기 전 단계에 젤잔즈를 바로 사용했을 때 가장 효과가 높았으며, 생물학적제제에 대한 실패 경험이 적을수록 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젤잔즈의 비용효과성을 알아본 '한국의 중등도 내지 중증의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에서 토파시티닙의 비용효과' 연구가 임상치료학(Clinical Therapeutics) 저널을 통해 발표됐다.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이의경 교수를 주축으로 진행된 해당 연구에 따르면, MTX 등 기존의 비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제 치료 실패 후 다른 생물학적제제를 사용하는 것보다 젤잔즈를 바로 사용하는 것이 비용효과적인 측면에서 우수했다.
 
한국화이자제약 의학부 총괄 이원식 부사장은 "기존 생물학적제제의 불충분한 효과와 투여의 불편함 등을 보완했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는 젤잔즈가 최근의 국내외 연구를 통해 초기 치료 단계에서 사용 가능한 좋은 치료 옵션임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젤잔즈 # 화이자 # 메디게이트뉴스

송연주 기자 (yjsong@medigatenews.com)열심히 하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