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8.05 18:20최종 업데이트 21.08.05 18:20

제보

내년 상반기까지 국산1호 코로나19 백신 개발·5년간 2조 투자해 세계 5위 백신강국 달성

국무총리 위원장으로 하는 글로벌 백신허브화 추진위원회 구성, 복지부 장관이 실무위원장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범정부 협업을 통해 내년 상반기까지 국산1호 코로나19 백신을 만들고, 향후 5년간 2조 2000억원을 투입해 세계 5대 백신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5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K-글로벌 백신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대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번 보고대회는 글로벌 백신허브화에 대한 기본방향을 정하고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글로벌 백신허브화 추진위원회를 발족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글로벌 백신허브화 추진위원장인 국무총리, 글로벌 백신허브화 추진위원회 민간위원 12명, 기업대표 4명, 보건복지부·기획재정부·과기정통부·문체부·외교부·중기부 등 장관, 식약처장, 질병청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관계부처 합동으로 K-글로벌 백신허브화 비전 및 전략을 발표했으며, 위원·기업 대표 등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했다.

2022년 상반기까지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 개발


K-글로벌 백신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에 따르면, 정부는 11개 관계부처 합동으로 K-글로벌 백신 허브 구축을 목적으로, ▲국산 코로나19 백신 신속 개발 ▲글로벌 생산협력 확대 ▲글로벌 백신 허브 기반 신속 구축 등 3대 전략을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우리나라의 우수한 바이오의약품 생산역량과 숙련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글로벌 백신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오는 2026년까지 총 2조 2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올해 2차 추경을 통해 2000억원을, 2022년부터 2026년에는 2조원을 투입키로 했다.

해당 예산으로 오는 2022년 상반기까지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2025년까지 글로벌 백신시장 세계 5위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난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대응 경험을 살려 국무총리가 위원장으로 있는 '글로벌 백신허브화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부처 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신속한 협업을 통해 전방위적 지원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하반기 임상3상 기업에 1667억원 지원·mRNA 백신 컨소시엄 지원
 
그림 = 스마트임상시험 체계(안).

우선 내년 상반기 코로나19 백신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 임상3상에 진입하는 기업에 1667억원을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임상 2상 중간결과 도출, 임상 3상 시험계획이 승인된 코로나19 백신은 면역원성·안전성, 성공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구매(2021년 추경 720억원)도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신속한 임상 3상 진입 지원을 위해 임상 승인기간을 절반으로 단축하고, 국가지정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를 가동해 다기관 통합심사를 추진하기로 했다"면서 "비교임상을 위해 대조 백신 확보를 지원하고 표준혈청·표준분석법 확립 등 기술 지원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가 주도의 검체분석 지원을 통해 민간의 부족한 검체분석 역량을 보완하는 한편, 임상 참여자 모집 지원을 위해 온·오프라인 홍보를 확대하고 임상시험 참여증명서 등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국산 mRNA(전령리보핵산) 백신 개발을 위해 해외 특허분석 및 회피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기반한 핵심기술 자체 개발 연구를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신속 개발이 가능한 mRNA 백신 기술 확보를 위해 전임상·임상, 원부자재 등을 범정부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며 "한미약품·에스티팜·GC녹십자·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 등이 구축한 mRNA 백신개발 기업 간 상호보완적 컨소시엄 운영도 적극 지원해 국내 단기 생산 역량을 극대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글로벌 생산협력 강화하고 백신허브 신속 구축도 추진

K-글로벌 백신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에 따르면, 정부는 글로벌 백신 허브 기반을 신속히 구축하기 위해 생산역량 확충, 차세대 백신 신속 개발, 국산 백신 글로벌 진출, 백신산업 생태계 조성 등 4가지 중점과제에 범정부적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정부는 "백신, 원부자재 생산시설·설비 구축을 위해 기업당 최대 30억원을 지원하고, 글로벌 수준의 백신 GMP급 공공 제조시설을 활용해 자체 설비가 없는 기업의 백신 상용화를 돕겠다"면서 "백신 개발·생산과 관련된 핵심 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선정해 세제 혜택을 강화하고, mRNA 등 차세대 백신 플랫폼 생산기반의 구축과 품질관리 지원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부자재 자급화를 위해 국산 백신원료‧생산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교 시험, 성능평가, 창업성장기술개발 등 상용화를 지원하고, 연구개발(R&D)·소부장·스마트공장 등을 통해 패키지형 지원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백신·원부자재 투자 지역은 첨단투자지구로 우선 지정을 추진하고, 외국인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백신 분야 국가전략기술에 투자 시 자금 및 입지지원 등의 유인책도 시행할 예정이다.

코로나19 뿐 아니라 국산 백신산업 강화도 적극 추진

한편 정부는 반복되는 감염병 팬데믹(세계적 유행) 상황에서 향후 백신 개발 주도권을 확보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차세대 백신에 대한 신속 개발 지원도 약속했다.

K-글로벌 백신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에 따르면, 다양한 변이바이러스에 사용 가능한 다가·범용 백신과 신속제작 가능 백신 플랫폼 확보, 고부가가치 백신, 민간기피 백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 강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전임상 지원을 위해 국가 전임상시험 지원센터 등 전임상 통합관리기반을 구축하고, 연구개발(R&D) 효율성 제고를 위한 특허분석 지원, 특허 연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임상단계 지원을 위해 대규모 임상시험 등을 집중 투자할 수 있는 정책 펀드를 조성하고, 임상시험 전 과정을 효율화하는 스마트 임상시험 시스템을 마련하기로 했다. 신변종 감염병 대응력 강화를 위해 연구개발(R&D) 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신속한 심사·허가를 지원하기 위해 백신 품목관리자를 통한 소통강화, 허가전담심사팀 운영 등을 통해 신속한 제품화를 지원하고, 해외 백신 조달시장 입찰자격 획득을 위한 인증지원협의체 운영·기술문서 작성, 현장 모의실사 등 사전 교육도 지원키로 했다.

정부는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를 통해 백신 제품개발의 기초상담부터 품질‧비임상‧임상 각 분야별 상담 등 종합상담 및 제품화 지원을 위한 컨설팅을 제공하겠다"며 "백신 개발 유인 제공을 위해 적정 수준의 단가 결정기준을 마련하고 조달가격 현실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백신수출 확대를 위한 무역보험 한도를 최대 2배까지 확대하고, 백신 수출 목적의 국내 생산설비투자에 대해 금융지원을 추진하겠다"면서 "최적 기술보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분쟁 위험 사전 진단 및 무효·회피 등 기업의 분쟁 대응 전략도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외에도 국가 차원의 국제공조 및 신변종 감염병 대응 협력 강화를 위해 병원체 자원정보·검체를 확보하고 해외연구거점 구축을 추진하는 한편, 신·변종 감염병 백신 개발을 위해 필수적인 생물안전3등급(BL3) 시설 확충과 백신 생산시 원천 물질인 백신용 바이러스주‧세균주 확보, 기업제공을 위한 병원체자원은행을 확대키로 결정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