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11.22 17:20최종 업데이트 18.11.22 17:20

제보

최대집 회장, 대학병원 순회설명회 시작… "대한민국 의료 바로세우자" 준법진료 동참 호소

"무면허 의료행위 근절하고 기본진찰료 인상 등 다각적인 노력 전개할 것"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21일 서울의대 앞에서 '준법진료 선언' 기자회견을 가진 이후 곧바로 양산 부산대병원으로 내려가 회원 대상 순회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최 회장은 "회원 모두 올바른 의료환경을 조성해 대한민국 의료를 바로세울 수 있도록 의협을 중심으로 일심단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최 회장은 이날 준법진료를 선언하고 "첫째, 대형병원에 근무하는 전공의, 전임의, 교수, 봉직의의 주당 근무시간을 준수한다. 둘째, 의료기관 내 무면허 및 무자격 의료행위를 일절 금지한다. 셋째, 이를 위해 전국적 실태조사와 제보 접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양산부산대병원에서 ‘대한민국 의료 바로세우기 위한 의료계의 나아갈 길’이라는 강연을 통해 “의료행위의 형사처벌 면책, 진료선택권 확보를 위한 의료분쟁특례법 제정, 의료감정원 설립, 의사면허관리기구 설립 등을 통해 대한민국 의료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우선 진료보조 인력을 무면허 의료행위로 정의하면 대안이 필요할 것이라는 질의에 대해 “진료보조 인력에게 자격을 주어서는 안 된다. 의료기관내 무면허 의료행위를 근절해야 한다. 진료보조 인력에 대한 업무영역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했다.

최 회장은 “9월 28일 의정협상 결과에서 정부의 협상의지가 있는지에 대한 질의에 “대한의사협회에서 정부에 제안한 기본진찰료 인상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순회 설명회에는 의협에서 최대집 회장, 정성균 기획이사 겸 의무이사가 참석했다. 양산부산대병원은 노환중 원장과 이상돈 진료처장 등 약 40여명의 회원이 참석했다.

양산부병원 노환중 원장은 “최 회장은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순회설명회 개최를 통해 의료계의 시급한 현안에 대한 배경과 대책에 대한 설명을 잘 해줬다. 의협의 정책 추진 방향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줘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