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1.01 11:39최종 업데이트 21.01.07 07:38

제보

국시 재응시에도 편치 않은 본4 의대생들 "실기 떨어지면 강제 삼수, 응시자 2700명인데 인턴 정원은 2000명"

정부 발표에 의대생 특혜 아닌 불이익 요소...선실기 응시자들에 대한 비판 여론, 추후 투쟁 동참도 반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지난해 12월 31일 보건복지부가 의대생들의 의사 국시 실기시험 재응시를 발표했다. 실기시험을 취소했던 본4 의대생 2700여명이 1월 7~8일 의사 국시 필기시험에 이어 1월 말 실기시험에 응시한다. 하지만 의대생들은 이번 실기시험에서 불합격하면 재수가 아닌 삼수를 해야 하는 데다, 2700여명이 제한된 인턴 정원 2000명에 몰려 경쟁이 치열할 것을 우려했다.  

의대생들은 지난해 9월 공공의대 설립, 의대정원 확대 등에 반대하며 국시 실기시험을 단체로 취소했다. 당시 실기시험 응시자는 423명에 불과했다. 

1일 의대생들의 이야기를 종합하면, 1월 23일부터 순차적으로 실기시험이 진행되는데 불합격하게 될 경우를 생각하면 부담감이 상당하다. 지난해 정상적인 일정으로 실기시험을 치렀다면 불합격자는 올해 9월 다시 실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정부가 국시 재응시 기회를 부여한다는 이유로 재수의 기회를 박탈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관련기사=복지부 "내년 1월 말 의대생 국시 재응시자 불합격하면 9월 2022년도 실기시험 응시 불가"]

의대생 A씨는 “만약 1월 시험에서 불합격하면 9월에 시험을 치르지 못하고 내년 9월에 응시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강제로 삼수를 하는 것과 다름 없다”라며 ”12월부터 실기시험을 준비하라는 이야기는 있었지만, 실기시험의 준비기간이 너무 짧다“고 밝혔다. 

그는 “필기시험 이후 2주만에 촉박하게 실기시험이 시작된다. 준비기간이 더 짧은 선발대를 피하려는 입장이라 의대생들이 실기시험을 치르는 순서에도 매우 예민해져있는 상태”라고 했다. 국시 ​실기시험 합격률은 매년 95~97%였고 지난해 실기 응시자의 합격률은 87.3%(423명 중 365명)이었다. 

또한 지난해 선실기시험 응시자들은 1월 말에 1200명 인턴 정원에 우선 배정되고, 1월 말 후실기시험 응시자들은 2월 말에 2000명 인턴 정원에 배정되는 것에도 비판이 나왔다. 2000명 정원에 2700여명이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700명이 마땅한 진로를 찾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이마저도 비수도권과 공공병원의 정원을 확대한 정원이다. 

의대생 B씨는 “정부가 실기시험 재응시에 선심을 쓴 것처럼 보이지만 불합리한 정부 정책에 대항한 의대생들의 불이익이 너무 크다"라며 "아무리 스스로 선택한 것이라 해도 다시는 전공의, 의사 선배들을 믿고 투쟁에 동참하지 않겠다는 이야기가 많다"라고 했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임현택 회장은 "국시 실기시험 응시자와 취소자를 인턴 지원에서 차별하는 것은 헌법에 위배된다. 비수도권이나 공공병원에 다니는 국민을 수도권이나 민간 병원에 다니는 국민보다 못하게 보는 것도 몰상식한 발상"이라며 "의대생들의 뜻을 모아 이에 대한 부당함을 논하는 소송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의대생들 내부에서 선실기시험 응시자에 대한 비판도 계속 나오고 있다. 응시자 423명의 명단을 만들어 돌리고, 평생 자신의 이익만 생각하고 의대생들을 배신한 배신자라는 꼬리표를 붙여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급기야 선실기시험 응시자들이 인턴과 레지던트 기간까지 집단 따돌림을 당할 수 있다는 이유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국민청원도 등장했다. 
                                
이와 별도로 국민들 사이에는 의대생 국시 재응시에 대한 특혜 여론도 있다. 국민청원 ‘우선 국시 반대 의대생 국가고시 재응시의 특혜를 막아주세요’ 는 1일 오전 10시 현재 12만여명이 동의했다. 

국민청원은 “국가가 주관한 시험인데 응시자들이 공부할 시간이 부족했다는 이유로 지난해 9월 1일에서 8일로 일주일이 연기됐다. 기존에 공고된 원서접수 기간이 끝났음에도 2차례나 추가 접수 기회를 부여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가 2차례 추가접수에도 응시하지 않은 의대생들을 위해 예정에 없던 실기시험을 진행해 재응시 기회를 열어주려 한다. 의대생들은 타 국민들이 누리지 못한 특혜들을 누리고 있고 이는 공정하지 않다”고 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