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4.16 07:01최종 업데이트 24.04.16 10:32

제보

정부, 의대증원 강행…전공의∙의대생도 "입장 변화 없다"

일각서 돌던 '1년 유예설'과 달리 의대증원 강행에 젊은의사들 되레 결속 강화…야당 중재안도 회의적

지난 2월 20일 열린 대한전공의협의회 긴급 임시대의원총회.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정부가 총선 이후에도 의대증원 강행 의지를 밝힌 가운데 전공의와 의대생들도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복수의 사직 전공의와 의대생들에 따르면 여당의 총선 참패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이날 의대증원을 비롯한 의료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젊은 의사들은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의 7대 요구안에서 물러서지 않겠다는 기조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전협이 지난 2월 20일 발표한 성명서 담긴 7개 요구는 ▲필수의료 패키지와 의대 2000명 증원 전면 백지화 ▲의사수급 추계 기구 설치 ▲수련병원 전문의 인력 채용 확대 ▲불가항력 의료사고 부담 완화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부당한 명령 전면 철회 및 사과 ▲업무개시명령 폐지 등이다.
 
A 전 전공의는 정부의 의대증원 강행 방침과 관련해 “이미 예상했던 일”이라며 “7대 요구안이 수용돼야 한다는 입장에 변화는 없다”고 했다.
 
B 의대생은 “총선 참패로 국민의 반대 여론이 가시화됐음에도 정책을 강행하겠다는 정부의 행보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통탄스럽다. 출구가 없는 전략은 전략이라고 불려서도, 소통이라고 불려서도 안 된다. 그건 고집일 뿐”이라며 “정책이 현실화하면 부실 의대가 양산될 게 자명하다”고 비판했다.
 
정부가 의대증원 강행 의지를 밝히면서 오히려 의료계의 단일대오 유지가 용이해졌다는 분석도 나왔다.
 
C의대생은 “주말 동안 15일에 정부가 의대증원 1년 유예를 발표할 거라는 지라시가 돌아 다들 불안해 했다”며 “오히려 정부가 강행하겠다고 하니 내부 분란도 없고 결집이 되는 분위기”라고 했다.
 
야권을 중심으로 중재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데 대해서도 젊은 의사들의 기대는 크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은 2000명 증원을 고집하는 대신 국회에 정부, 여∙야, 의료계,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특위를 구성하고 의대증원 규모를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D 전 전공의는 “우리는 달라진 게 없다. 정치 싸움을 하는 게 아니고 잘못된 것을 잘못됐다고 2월 20일부터 얘기해왔다”고 일축했다.
 
C 의대생은 “유예라는 말은 결국 또 시도하겠다는 것으로 의대생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어서 원점 재논의 말고는 대체로 부정적인 것 같다”며 “과학적 근거가 없다는 것도 반발심을 크게 사고 있다”고 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